'유연근무제' 궁금증 해소 위한 매뉴얼 발간
'유연근무제' 궁금증 해소 위한 매뉴얼 발간
  • 박보람 기자
  • 승인 2018.03.07 09:4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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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적‧제도적 모호함으로 인한 인사노무관리 어려움
자주하는 질문 모아 질의응답 형식으로 알기 쉽게 구성
관련 전문가, 사업담당자 등이 매뉴얼 제작 참여
궁금함이 쏙쏙 풀리는 유연근무제 Q&A 표지
궁금함이 쏙쏙 풀리는 유연근무제 Q&A 표지

[아웃소싱타임스 박보람 기자] 고용노동부가 유연근무제를 도입‧운영할 때 발생하는 애로사항 해소에 도움을 주고자 '궁금함이 쏙쏙 풀리는 유연근무제 Q&A'를 발간했다고 6일 밝혔다.

'유연근무제'는 노동자의 필요에 따라 일하는 시간이나 장소를 유연하게 하는 근무제도로 최근 워라밸(Work-Life Balance, 일‧생활 균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이 제도를 활용 하는 사업장이 크게 늘고있다. 

시차출퇴근제, 선택근무제, 재량근무제, 재택근무제, 원격근무제 등 이에 해당된다.
     
그러나 일부 사업장의 경우 유연근무제의 법적‧제도적 모호함으로 인해 제도 도입‧운영 시 대상직무, 근로계약서‧취업규칙 변경 등 법적요건 검토와 근태관리, 수당, 휴가 등 인사노무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번 매뉴얼은 이러한 고충을 덜어주기 위해서 유연근무제에 대해 자주하는 질문을 모아 질문과 답변형식으로 알기 쉽게 정리했으며 관련 전문가, 사업 담당자 등이 매뉴얼 제작에 참여하여 신뢰성을 높였다.

매뉴얼은 ▲공통부분, ▲유형별 Q&A, ▲관련 규정 예시, 도입 양식 등 3개 영역으로 구성했으며 ‘공통부분’에서는 새로운 근로계약 체결, 취업규칙 변경 등 유연근무제 도입 시 공통적으로 검토해야할 사항을 안내한다.

'유형별 Q&A'에서는 제도를 운영하면서 발생하는 물음에 대한 답을 각 제도별로 제시하며  ‘참고해보세요’ 장에서는 유연근무제 도입 시 실무적으로 필요한 유연근무제 규정 및 신청서식, 복무점검표 등 관련 서식을 첨부하여 사업장에서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했다. 

매뉴얼은 전국 주요 사업장, 사업주 단체, 고용센터 및 유관기관 등에 배포될 예정이며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와 일‧생활 균형 홈페이지 또는 아웃소싱타임스 홈페이지 아웃소싱 정보자료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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