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서영의 1인 미디어 시대] BJ, 유투버로 입문하기!
[윤서영의 1인 미디어 시대] BJ, 유투버로 입문하기!
  • 편집국
  • 승인 2018.03.07 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J나 유투버는 이름으로 나를 알려야 하는 직업이다.
커리어 북스 윤서영 대표
커리어 북스 윤서영 대표

BJ로 입문하기 위해서 먼저, 자신이 1인 방송을 시작할 플랫폼을 정한다. 이 책에서는 아프리카 TV와 유튜브를 중심으로 설명하겠다.

⊙ 아프리카 TV와 유튜브에 가입할까?

아프리카 TV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을 누르고 가입을 신청한다.

회원가입은 일반 회원 가입, 만 14세 미만 회원 가입, 해외 외국인 회원 가입으로 나뉜다. 다만, BJ와 일반 회원과의 구분은 없어 한 번의 가입으로 시청자와 BJ 모두 활동 가능하다.

유튜브는 구글 아이디로 로그인해 간단히 접속할 수 있다. 만약 구글에 계정이 없다면, 구글에 회원가입 후 로그인해 이용할 수 있다.

⊙ 내 방송국을 꾸며보자!

이제부터는 가입 후 나오는 나의 방송국을 살펴보자.

먼저, 아프리카 TV는 내 방송국으로 가면 나만의 방송국 페이지가 나온다. BJ명, 내 방송국의 설명, 사진, 프로필 등을 방송국 페이지에서 꾸밀 수 있다.

BJ와 시청자의 아이디 구분이 없으므로 시청자로 활동하고자 한다면 방송 페이지는 꾸미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BJ나 유투버로 활동을 원한다면 방송 페이지를 꾸며보자. 현재 필자가 활동 중인 BJ 감정연구소의 방송 페이지를 참고하기 바란다. 다른 잘나가는 BJ의 페이지를 참고해도 좋다.

BJ 감정연구소의 내 방송국 화면
BJ 감정연구소의 내 방송국 화면

유튜브는 크리에이터 스튜디오로 가면 방송국을 만들 수 있다. 그런데 주의할 점이 있다. 스튜디오의
‘채널’의 ‘수익창출’ 항목을 눌러 애드센스 계정과 연결해야지만 내가 업로드한 동영상의 광고수익을 받을 수 있다.

애드센스 계정 연결은 검색창에 많은 블로거의 친절한 안내가 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유튜브나 아프리카 TV 모두 BJ명, 유투버명을 기재해야 한다. 이름은 굉장히 중요하다. 앞에서 BJ나 유투버는 연예인과 같다고 설명했다. 이름으로 나를 알려야 하는 직업이다. 대중적이면서 기억하기 쉽고, 나의 컨셉의 포인트를 알려주는 이름으로 정해야 한다. 이름에 대해서는 이 칼럼의 방송 컨셉 잡는 부분을 참고해서 신중하게 결정하도록 하자.

⊙ 필요한 장비를 갖추자!

1인 미디어 방송을 위해서는 필요한 장비가 있다. 노트북의 카메라와 휴대폰의 이어폰을 사용해 방송하는 경우도 있으나, 전문 BJ나 유투버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화질이나 음질도 고려해야 한다.

웹캠이나 스피커, 사양이 높은 PC 등 필요한 장비를 구비한다. 장비는 활동하면서 수입이 발생하면 업데이트가 가능하니, 처음부터 무리하지 않는 것이 좋다. 유튜브에서 초창기 BJ 활동 영상을 보면, 최근 것보다는 화질이 낮은 것이 대부분이다. 그렇게 시청자에게 받은 별풍선은 우리의 캠과 PC 사양을 업그레이드해줄 수 있다.

아프리카 TV의 경우, 장비 및 필요한 설정이 홈페이지의 ‘방송지원센터’에 자세히 안내되어 있다. 특히, ‘초간단 방송하기’를 클릭하면 대부분의 궁금증은 해소될 수 있다.

참고로 필자는 BJ가 가장 많이 사용한다는 로지텍 웹캠을 구입했으며, 화질이나 음질 모두 만족한다. 내가 장비에 대해서 자신이 없는 경우에는 많은 사람이 사용하는 것을 이용하는 것이 안전한 방법일 수 있다. 더 저렴하고 기능성 좋은 웹캠과 장비들도 많이 있으니 검색을 통해 자세히 알아보고 구매하도록 하자.

또한, 장비에 따라 방송할 때 별도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로지텍 웹캠은 ‘Logitech Webcam Software’를 사용해야 하니, 장비에 따른 프로그램도 잘 알아보고 시작하도록 하자!

⊙ 커리어북스 윤서영 대표
'영향력 있는 BJ 유튜버를 꿈꾼다' 저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