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서영의 1인 미디어 시대] 드디어 방송 시작이다! 나의 방송 주제는?
[윤서영의 1인 미디어 시대] 드디어 방송 시작이다! 나의 방송 주제는?
  • 편집국
  • 승인 2018.03.19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제를 잘 선택해야 나의 직업으로 끌고 갈 수 있는 인내심을 발휘할 수 있다.
커리어북스 윤서영 대표
커리어북스 윤서영 대표

자! 이제 1인 방송을 하기 위한 환경적인 준비를 모두 마쳤다.

이제 나는 어떤 주제로 방송을 시작하면 좋을까? 나에게 무엇보다 맞는 주제를 선택해야 한다.

명언 중에 이런 말이 있다. '천재는 노력하는 사람을 이길 수 없고, 노력하는 사람은 즐기는 자를 이길 수 없다'

내가 방송하려는 주제에 대해 천재적인 소질을 보유하고 있든가, 아니면 다른 어떤 사람보다도 즐길 수 있는 주제여야 한다.

이 칼럼에서 강조하고 싶은 것은 몇몇 인기 BJ를 제외하고 BJ의 직업 수명이 그리 길지 못하다는 것이다.

내가 흥미를 느끼고 있는 분야가 아니라면, 조금만 힘들어져도 바로 그만두고 싶어질 수 있다. 주제를 잘 선택해야만 장시간 나의 직업으로 끌고 갈 수 있는 인내심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다.
 

◎ 재능? 혹은 재미?

그렇다면, 이제 두 가지만 생각하면 된다.
내가 잘할 수 있는 것과 내가 즐길 수 있는 것이다. 보통 사람은 내가 잘하는 것을 좋아한다. 왜냐하면, 잘하는 것은 다른 사람보다 성취하는 데 더 적은 노력만으로도 가능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내가 잘하는 것을 내가 모르고 있을 수도 있다. 자! 그럼, 내가 잘하는 것을 나는 잘 알고 있는지 적성검사를 통해 알아보자.

◎ 직업적성검사 진단지

BJ나 유투버는 직업이다. 나의 직업적인 적성을 검사하기 위해 워크넷의 직업적성검사를 소개한다. 이는 직업적으로 나에게 필요한 능력을 언어력, 수리력, 추리력, 공간지각력, 사물지각력, 상황판단력, 기계능력, 집중력, 색채지각력, 사고유창성, 협응능력 11개의 항목으로 나누어 검사를 진행한다.

또한, 11개 항목의 수치를 토대로 나에게 적합한 직업을 제시해준다. 여기에서는 제시해준 직업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나의 어떤 항목의 수치가 높은지를 반영해 BJ나 유투버로서의 주제나 컨셉을 선정하는 데 참고하고자 한다.

워크넷에 접속해 회원가입을 해야 한다. 적성검사는 로그인해야 하므로 회원가입을 하지 않으면 검사가 불가능하다. 회원가입을 해두면 지금 시행한 적성검사의 결과를 언제든 원할 때 다시 볼 수 있어 편리한 점이 있다. 다음의 순서대로 접속하면 적성검사가 나오니 참고하자.

워크넷 적성검사 진행순서
워크넷 적성검사 진행순서

옆의 순서와 같이 접속하면, ‘워크넷의 직업심리검사’의 화면이 나온다.

정확한 측정을 위해 ‘성인용 직업적성검사’를 추천한다.

시간이 90분 소요되며, 지필 검사를 동반하기 때문에 프린터 장치가 필요하다.

시간이나 프린터 장치가 여의치 않으면 좀 더 간단한 적성검사를 진행해도 무방하다. 하지만 가능하다면 ‘성인용 직업적성검사’를 하도록 권하고 싶다. 11개의 다양한 항목으로 나를 보다 객관적으로 바라볼 기회이니 시간을 아끼지 말자!

◎워크넷의 직업심리검사

 11개 항목의 적성검사 결과는 ‘적성점수 기준’에 따라 최상, 상, 중상, 중하, 하, 최하 6개의 수준으로 나뉜다. 직업으로 추천하는 것은 11개의 항목 중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은 3~4개의 항목으로 결정된다. 점수가 높고 낮음과 관계없이 나는 11개 항목 중 어떤 항목에서 가장 높은 능력을 보이는가에 초점을 맞추어보도록 하자. 적성검사와 관련해 더 자세한 내용은 워크넷을 참고하기 바란다.

워크넷 적성검사 결과해석 및 점수기준
워크넷 적성검사 결과해석 및 점수기준

 

커리어북스 윤서영 대표

'영향력 있는 BJ 유튜버를 꿈꾼다' 저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