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대길의 CEO 칼럼] “국산 자동차 이름”  
 [전대길의 CEO 칼럼] “국산 자동차 이름”  
  • 편집국
  • 승인 2018.03.21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 95개 국산 자동차 이름의 뜻은?
전     대     길  
(주)동양EMS사장.
국제PEN클럽 한국본부 이사. 

증기기관차의 1차 산업시대, 자동차 발명 후 2차 산업시대를 거쳐 컴퓨터가 등장한 3차 산업시대를 거쳐서 모든 기기(機器)간에 센서(Sensor)로 연결되는 4차 산업시대에 접어들었으며 통신혁명(5G)시대, 인공지능 시대(A.I)를 살아가고 있다. 세상이 너무 빨리 변해서 정신을 차리기가 힘들다고 한다. 

1970년~80년대에 ‘집집마다 1대 이상의 자동차를 갖는 마이카(My-Car)시대가 온다’는 이야기를 들은 사람들은 ‘그런 거짓말 하지 말라!’며 믿지 않았다. 

그러나 우리는 지금 ‘마이 카(My-Car)시대’에 살고 있다. 
내가 운전하는 자동차 이름이 무슨 뜻인지 제대로 모르면서 자동차 운전대를 잡는 모순(矛盾)에서 탈피하자.    

우리나라에서 생산된 자동차 이름에 관해서 그 뜻과 의미(가나다 순서)를 알아보았다. 필자가 조사한 국산 자동차 95개 종류의 이름이다.  

* 겔로퍼(GALLOPER)는 전속력으로 ‘질주하는 말(馬)’을 표현함.

* 그라나다(Granada)란 스페인어의 석류(石榴)에서 유래했다 그라나다市엔 석류나무가 많다. 참고로 전투에 쓰는 무기인 수류탄(手榴彈)을 ‘Grenade'라고 하는데 스페인어의 'Granada'에서 나온 말이다. 금속통 안에 철제 알갱이가 채워져 있는 수류탄 구조가 석류를 닮아서 이런 이름이 붙었다. 

*그랜저(GRANDEUR)는 ‘웅장, 장엄, 위대함’(영어)을 의미하며  정통 세단의 품위와 조화를 이룬 자동차이다.

*그레이스(GRACE)란 ‘우아하고 품위가 있는’, 품질이나 성능이 뛰어난 좋은 자동차를 상징한다.

*넥시아(NEXIA)는 NEXT+GENERATION+Idea(영어),성능과 안전도를 중시하는 유럽인에게 이상적인 만족감을 주는 차

*누비라(NUBIRA)는 우리 말의 ‘누비다’  전 세계 사람들이 믿고 탈 수 있는 안전하고 대중적인 차.

*다마스(DAMAS)는 좋은 친구들(스페인어), 언제 어디서나 시간,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친숙한 차

*다이너스티(DYNASTY)는 전통과 권위를 뜻하는 고급차를 의미함.

* 디오스(Dios)란 신(神)들을 말한다. 

*라노스(LANOS)는 라틴어의 LAETUS(즐거움)+NOS(우리).  우리를 즐겁게 해주는 차

*라보(LABO)는 LABOR(일하다), 일속에서 목표를 향해 도전한다.

*라비타(LAVITA)는 ‘LA VITA(풍요로운 삶)’이란 이탈리아어.

*레간자(LEGANZA)는  이태리어 ENEGANTE(우아함)+FORZA(파워). 소리없이 우아한 파워의 차

* 레이(Ray)는 영어로 '빛', '서광(曙光)' 등을 의미하며 X-ray(엑스레이), Blue-ray(블루레이) 등의 낱말에 포함된 Ray와 같은 뜻이다.

*레조(REZZO)는 그늘, 산바람(이태리어). 도심생활에 지친 현대인들에게 안락함을 주는 자동차.

*레토나 크루져(Retona Cniser)는 Cruiser(순양함)를 뜻함.강력한 파워와 호쾌한 주행능력으로 물과 땅을 지배하는 차를 뜻한다.

*렉스턴(REXTON)은 Rex(상류사회)+Ton(최신유행)의 합성어.  최고급 럭셔리 SUV로 무쏘보다 상급에 해당.

* 로디우스(Rodius)는 길(Road)과 제우스(Zeus)의 합성어로 "길 위의 제왕"을 뜻한다.

* 로체(Lotze)는 세계 5대 고봉 중 하나인 히말라야 산맥 로체봉의 발음에서 이름을 따왔다.

*르망(LEMANS)은 프랑스서북부 도시이름, 자동차경주대회 이름,  스포티한 스타일과 성능을 표현하고 있으며, 자체로서 우수한 차의 대명사.

*리베로(LIBERO)는 ‘자유로움, 능동적인 행위자’(이태리어),  축구나 배구경기에서 자주 사용되는 말이다. 

*리오(RIO)란 ‘즐거운, 힘이 넘치는 역동적인’(스페인) 뜻이다.

*리이노(RHINO)는 영어로 "코뿔소, 돈(영어속어)"를 뜻한다.

*마르샤(MARCIA)란 ‘행진곡’(이태리어), 품격과 중후함의 중형차,

*마이티(MIGHTY)란 ‘강력한, 힘센’(영어)의미다. 폭발적인 힘과 성능으로 각종 화물을 실어 나르는 화물차다. 

*마티즈(MATIZ)란 색조(스페인어)  깜찍하고 빈틈이 없으며 단단한 느낌을 주는 매력적인 차

* 말리부(Malibu)는 미국 캘리포니아 주에 위치한 지역명에서 따왔다.

*매그너스(MAGNUS)는 GREAT/NOBLE/MIGHTY(라틴어).  감출 수 없는 자신감을 의미함.

* 맥스크루즈(Maxcruz)는 최대, 최고를 뜻하는 Maximum과 품격 있는 유람선 여행을 뜻하는 Cruise를 결합한 단어이다.

* 모하비(Mohave)는 영어로 '최고의 기술을 가진 SUV의 최강자'라는 뜻의 'Majesty Of Hightech Active VEhicle'의 준말인 동시에 미국 모하비 사막의 지명을 약간 변형한 이름이기도 하다.

*무쏘(MUSSO)란 코뿔소의 또다른 (純)우리말. 자체 기술로 개발된 순수한  우리나라 국산차, 코뿔소처럼 튼튼하고 강력한 힘을 지닌 차.

*베르나(Verna)는 이태리어로 ‘청춘, 열정’의 뜻을 지닌 파생어이다.

*복서(BOXER)는 권투선수처럼 힘차고 강인한 트럭임을 의미함.

*브러엄(BROUGHAM)은 중세 유럽 귀족이 타던 유개마차(영어).  슈퍼살롱의 중후함에 각종 첨단기능이 추가된 최고급 승용차.

*비스토(VISTO)란 ‘경쾌하게, 빠르게’란 의미,  20~30대 젊은층이 스피드감, 활동성, 밝음 등을 표현하는 자동차

*산타페(SANTAFE)는 ‘성스러운 믿음’, 미국 뉴멕시코의 인디언 마을 이름이다. 일상에서 벗어나 여유와 자유를 추구한다는 뜻이다.

*세레스(CERES)는 고대 그리스 신화의 땅, 농사, 풍요의 여신

*세피아(SEPHIA)는  ‘Style Economy Power Hitech Ideal Auto’의 합성어

*슈마(Shuma)란 라틴어로 '최고', '가장 중요한 것'이라는 SUMMA의 조어.  퓨마(Puma)와 스타일상의 이미지 및 유사발음에 역점을 둠.

*스쿠프(SCOUPE)란 ‘Sports(스포츠)+Coupe(쿠페)’의 합성어다.  한국 최초, 2도어 쿠페, ‘특종, 대성공’이란 의미의 SCOOP와 同音.

*스타렉스(STAREX)는 ‘별 중의 별’, ‘Star(별)+Rex(왕)’의 합성어,  안전, 주행성, 힘, 공간, 편안함 등 모든 면에서 가장 뛰어난 차. 

*스텔라(STELLAR)는 ‘별의 우수한, 일류의’(라틴어) 뜻.
  참신한 이미지와 세련된 품위, 뛰어난 기능을 발휘하는 자동차.

* 스토닉(Stonic)은 '재빠른'을 의미하는 'speedy'와 '으뜸음'을 뜻하는 'tonic'의 합성어로, 날렵한 이미지의 소형 SUV 리더를 의미한다.

*스펙트라(SPECTRA)는 ‘빛의 근원, 근본’을 상징(영어),  무지개의 7가지 빛깔처럼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자동차.

*스포티지(SPORTAGE)는 ‘Sports(레저)+Portage(운반)’의 합성어. 레저와 업무를 동시에 만족시킨다는 새로운 감각의 자동차를 말한다.

*싼타모(SANTAMO)는 ‘Safety and talented motor’의 약자다. 

*쏘나타(SONATA)는 ‘피아노 독주곡 4악장 형식 악곡’으로 혁신적인 성능과 기술을 시현한 종합예술의 자동차, ‘소(牛)나타’는 아니다. 

*쏘울(SOUL)은 ‘영혼(靈魂:SPIRIT OF PERSON)’을 말한다. 

*씨에로(CIELO)란 하늘(스페인어), 하늘처럼 넓고 푸른 꿈과 야망을 지닌 현대인에게 운전의 줄거움을 주는 차.

* 아이30(i30)의 i는 ‘영감(inspiring), 기술(intelligence), 혁신(innovation)’에서 왔다. 숫자 30은 부품(세그먼트)을 의미한다.

* 아이오닉(Ioniq)은 전기적인 힘의 결합과 분리를 통해 새로운 에너지를 만들어내는 이온(ion)과 독창성(unique)이 결합된 합성어이다.

*아반테(AVANTE)는 스페인어 ‘전진(前進), 발전(發展)’의 의미로서 신기술개발로 세계 최정상을 목표로 향하는 현대자동차를 뜻한다.

*아벨라(AVELLA)란 라팅어인 ‘AVELO(갖고 싶은)+ILLA(그것)’의 합성어다. 갖고 싶은 차, 풍요, 풍만을 뜻한다.

*아슬란(ASLAN)은 터키어로 ‘사자(獅子)’라는 뜻이다. 

*아카디아(ARCADIA)란 ‘경치 좋은 이상향’(고대그리스어). 누구나 한번쯤 갖고 싶은 편안하고 안전한 이상적인 자동차.

* 아토스(ATOZ)는 알파벳 ‘A에서 Z까지(A to Z)’의 뜻이다. 

* 알페온(Alpheon)은 그리스어의 첫 번째 문자인 '가장 중요한', '가장 빛나는'을 의미하는 '알파(Alpha)'와 '무한한', '영원한'을 의미하는 '이온(Eon)'의 합성어다. '고객의 명성을 처음부터 영원히 더 빛나게 드높이는 차'란 뜻이다. .

* SM520 시리즈는 ‘Samsung Moters’ Sedan의 약자, 520의 5는 中形, 20은 배기량(2,000CC)를 뜻한다. 

* 액티언(Actyon)은 'Action'과 'Young'의 합성어로, Actaeon(악타이온)의 영어식 발음(ækˈtiːən)과 동일하게 발음한다.

*야무진(YAMUZINE)은 ‘Yes! Mount the of Images’의 이니셜 조합. 누구나 꿈꾸던 1t 트럭, 새로운 세계를 의미한다.

*에스페로(ESPERO)는 ‘희망(希望), 기대’란 스페인어이다. 꿈과 희망의 성취를 위한 인생의 동반자 역할을 하는 차.

*에쿠스(EQUUS)는 ‘개선장군의 말, 멋진 마차’란 라틴어다. 

*엑센트(ACCENT)는 ‘삶의 활력’을 의미하는 영어단어 Accent이다.

*엑셀(EXCEL)은 ‘엑설런트(EXCELLENT)’의 줄임말이다.

*엔터프라이즈(ENTERPRISE)란 ‘진취, 모험, 기업가 정신(영어)’을 뜻한다.    세계 최대의 항공모함을 뜻한다. 최고 지위와 품격의 성공인을 상징한다.

*엘란(ELAN)은 ‘열정, 활기, 돌격’(불어), 성공한 삶의 멋과 정열을 향한 활기찬 돌진감각을 표현함.

*엘란트라(ELANTRA)는 ‘ELAN(열정)+TRA(Transportation)’의 합성어, 현대자동차의 열정, 인간존중의 휴먼터치 세단을 상징한다.

*오피러스(OPIRUS)는 오피니언 리더스(Opinion Leaders)의 약자(略字)로  ‘사회의 여론을 주도하는 지도자들’을 지칭한다. 

*옵티마(OPTIMA)란 ‘최상, 최적’(영어), 고품격의 세련된 품위,  뛰어난 기능을 발휘하는 자동차.

*이스타나(ISTANA)는 ‘궁전(말레이어)’, 타는 사람이 마치 궁전에 있는 것처럼 편안하고 안락한 차.

* 제네시스(GENESIS)란 성경의 ‘창세기(創世記), 기원, 발생’이란 뜻.

*체어맨(CHAIRMAN)은 ‘회장’, 우수한 차량성능과 고품격 이미지를 표현

*카니발(Carnival)은 ‘사육제(라틴어)’, 행사 축제에 잘 어울리며 자유롭고   낭만적인 레저를 추구하려는 차

*카렌스(CARENS)는 ‘CAR(자동차)+RENAISSANCE(부흥)’의 합성어다. 부흥기(復興期)를 다시 맞겠다는 의지를 담는다.

*카스타(CARSTAR)란 ‘CAR+STAR’의 합성어다, 자동차 중 으뜸 별.

*카운터(COUNTY)는 ‘백작(伯爵)의 영토’란 의미, 안락함과 현대적인 세련미를 조화시킨 새로운 개념의 중형버스를 말한다.

*카이런(KYRON) 수학용어 중 무한대를 뜻하는 KAY와 달린다 RUN의 합성어. 무한질주를 뜻함

*칼로스(KALOS)는 ‘아름다운(Beautiful)'의 뜻의 그리스어,  우아하고 아름다우며 매력적인 자동차란 뜻.

*코나(KONA)는 ‘하와이의 화산섬 이름’이다. 

*코란도((KRANDO)는 ‘KOREAN CAN DO’의 줄임말. 한국 지형에 맞게 설계, 개발된 한국인이 만든 4륜 구동 쌍용차.

*코러스(CHORUS)는 ‘합창(合唱)’, 한마음으로 화합하여 만든 자동차,

*크레도스(CREDOS)란 ‘확신하다’(라틴어), 고객들이 신뢰할 수 있는 자동차

*클릭(CLICK)은 ‘마우스를 클릭하다’,  ‘성공하다, 사랑하는 사이가 되다’를 뜻한다.

*타우너(TOWNER)는 "도시사람"이란 뜻을 가진 영어이다.

*테라칸(TERRACAN)은 ‘TERRA(대지)+CAN(황제)’의 합성어로  ‘대지를 지배하는 제왕(帝王)’을 뜻한다.

*투스카니(TUSCANI)는 ‘이탈리아 중부 서해안 휴양도시’, 고대 로마문명 이전의 이탈리아 문명의 진원지다.

*트라제(TRAJET)는 ‘여행, 열정’(불어)의 의미다. *베르나(Verna)는 이태리어로 ‘청춘, 열정’의 뜻을 지닌 파생어이다.

*티뷰론(Tiburon)은 스페인어의 ‘상어’다. 역동적인 스타일과 고성능 스포츠카.

*티코(TICO)는 ‘TINY+TIGHT+CONVENIENT+COZY’를 의미한다. 

*포니(PONY)는 영어로 ‘예쁘고 귀여운 작은 ‘조랑말’을 뜻한다. 현대자동차가 만든 맨 처음 국산 자동차 이름이다.   정 세영 전. 현대자동차 회장의 영문이름은 ‘PONY CHUNG'이다. 

*포터(PORTER)는 적제공간과 안락한 운전공간을 확보, 고산(高山)을 등정할 때의 ‘필수적인 동반자(짐꾼)’란 뜻이다. 

*포텐샤(POTENTIA)는 ‘힘센, 강력한, 유력한, 잠재적인’(영어) 뜻이다.  부(富)와 권위(權威)의 상류층을 의미한다.

*프라이드(PRIDE)는 ‘긍지, 자부심’(영어),  한국인이 만들어 세계로 진출하는 자동차를 보며 긍지를 느끼는 자동차.

*프레스토(PRESTO)란 ‘빠르게’란 음악용어, 예술적인 우아함을 지니고 세계시장을 빠르게 석권하려는 자신과 의지를 나타낸다.

*프린스(PRINCE)는 ‘왕자(王子)’, 귀족의 품위를 지닌 고급 승용차다. 

호기심이 발동해서 우리나라 국산 자동차 이름(95개 종류)을 알아보았다. “아~하!, 내 자동차 이름이 바로 이런 뜻이구나!”란 소리가 들려온다.   

   
 전     대     길  
(주)동양EMS사장.
국제PEN클럽 한국본부 이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