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안내]시그널스
[신간안내]시그널스
  • 박보람 기자
  • 승인 2018.03.26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그널스 표지
시그널스 표지

[아웃소싱타임스 박보람 기자] 최근 성공적으로 개최된 평창올림픽 개막식과 폐막식을 화려하게 장식한 드론의 군집비행쇼는 300대의드론이 단 한명의 엔지니어에 의해 일사불란하게 오륜기와 다양한 형상을 연출해내는 모습은 미래와의 조우를 연상케 했다.

이번 드론쇼는 드론 기술의 발전상을 대중들의 뇌리에 강렬하게 각인시켰다. 각광받는 기술인 만큼 시중에는 이미 4차산업혁명에서 드론조종자격증까지 드론에 대한 수많은 논의와 관련 도서가 나와 있다.

그러나 ‘드론이 미래핵심 기술이 되고 드론산업이 발전한다' '미래에는 물건을 배달하는 드론들로 하늘이 가득 찰 것이다.’라는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시그널스'의 저자 에이미 웹에 따르면 이것은 미래 예측이라고 할 수 없다. 웹은 이런 모호하고 단편적인 예측들은 우리가 미래를 준비하는 데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케인스가 “장기적으로, 우리는 모두 죽는다”는 말로 적극적인 경기 부양의 필요성을 역설한 것처럼 에이미 웹 역시 같은 입장을 취한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언제 실현될지 모르는 SF적 상상이 아니라, 5년 뒤 10년 뒤 20년 뒤에 도래할 미래의 구체적인 사회상이란 것이다.

'시그널스'는 이러한 단편적인 정보와 지식 속에서 정확한 신호를 찾아내 미래를 예측하고 설계하는 법을 배워야한다고 주장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