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5060 전직지원교육 아웃소싱업계엔 또 다른 기회의 장
[기획] 5060 전직지원교육 아웃소싱업계엔 또 다른 기회의 장
  • 이윤희 기자
  • 승인 2018.03.30 0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40만명 은퇴 후 지원교육 공공기관만으로 수용 불가
비용절감 원하는 기업 위탁업체 의존도 점차 커질 것
5060세대가 적절한 전직 교육을 받지 못한 채 퇴직러쉬를 진행할 경우 막심한 국가 경제손실이 우려된다. 이에 정부는 신중년,장년을 대상으로 고용 창출 지원과 함께 '전직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5060세대가 적절한 전직 교육을 받지 못한 채 퇴직러쉬를 진행할 경우 막심한 국가 경제손실이 우려된다. 이에 정부는 신중년,장년을 대상으로 고용 창출 지원과 함께 '전직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아웃소싱타임스 이윤희 기자] ‘희망퇴직’의 정확한 명칭은 ‘절망퇴직’이다. 한창 일할 나이인 50대~60대에 일을 접어야 하기  때문이다. 퇴직자들은 이 과정에서 절대적인 상실감을 맛보게 되기 일쑤다.

그래서 등장한 것이 퇴직에 따른 심리적 충격 완화, 재취업 및 창업 지원 등을 제공하여 퇴직자들의 인생 2막을 지원할 수 있는 ‘아웃플레이스먼트’ 서비스, 즉 전직지원 서비스다.

현재 우리나라의 전직지원 서비스는 주로 공공기관이나 대기업 위주로 운영되고 있다. 극히 한정적인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는 뜻이다.

그런데 최근 이 시장에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지금 그 바람은 아웃소싱 업계를 향해 불고 있다. 미풍이 될지 아닐지는 그 누구도 장담할 수 없다.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바람의 세기는 달라질 것이다.

■ 비용절감 원하는 기업, 아웃소싱 전직지원 필요

50대~60대가 주축을 이루는 베이붐 세대의 은퇴가 본격화 되면서 그에 따른 공론도 심화되고 있다. 무려 1340만명에 달하는 50대~60대가 안정적 일자리 확보 없이 퇴직할 경우 노인 빈곤, 소외 문제 등에 따른 사회적 불평등과 빈곤 심화 등 복합적인 사회 문제를 촉발할 것으로 예측되기 때문이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정부는 공공기관을 주축으로 전직지원 서비스를 활성화하고 있으며 '고령자고용촉진법 개정안'을 통해 퇴직자에 대한 전직지원 교육을 강화할 예정이다.

해당 법안이 통과될 경우 우선적으로 300인 이상 대기업부터 구조조정으로 인한 명예나 희망퇴직시 전직지원 교육이 의무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고용부에선 이와 별도로 ‘장년 고용종합대책’을 수립하여 퇴직-재취업-은퇴에 이르는 단계별 장년 고용정책을 제시하는 등 전직지원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 기조에 동참하는 회사들도 하나둘씩 생겨나고 있다.

‘그린 라이프 서비스’를 운영하여 정년퇴직 예정자 대상으로 아웃플레이스먼트를 운영하고 있는 포스코도 그중 하나다. 해당 서비스를 통해 전직 교육을 받은 이모씨는 “정년이 임박해서는 앞으로 남은 삶을 어떻게 헤쳐 나갈까 막연하고 답답했지만 무엇이든 해낼 수 있으리라는 자신감이 생겼다”고 높은 만족도를 나타낸 바 있다.

포스코 뿐 아니라 여타 기업들도 전직지원 교육의 필요성을 체감하고 이 분야로 뛰어드는 추세다. 이로 인한 전직지원 서비스 시장의 확대가 점쳐지고 있는 가운데 관련 아웃소싱 업계의 활성화도 조심스레 언급되고 있다.

문제는 비용이다. 전직지원의 필요성을 알고는 있지만 비용 때문에 망설이는 기업들이 많다는 것.

전사적인 차원에서 전직지원 교육을 시행하려면 기업은 많은 비용을 소모해야한다. 사내에 담당 부서가 없는 경우 새로운 인력충원이 불가피하고 신설 부서를 관리하는 운영비용도 부담해야한다. 일부 대기업을 제외하고는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는 부분이다.

또 전문적인 전직지원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퇴직예정 근로자들의 만족도도 떨어져 효율성이 저하된다는 부분도 고려해야 한다.

상기 요소들을 감안해보면 기업은 인건비 등 원가 절약과 전문성강화를 위해 비핵심 업무인 전직지원 서비스를 외부 업체에 위탁하는 게 효율적이라는 결론에 도달하게 된다.

퇴직자를 위해 새로운 팀을 구축하고 그에 맞는 인력을 충원하여 운영하는 것보다 외부 위탁이 비용 절감 차원에서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전직지원이 의무화될 경우 위탁 업체를 찾는 수요층은 더 넓어질 것이다. 그러나 전직지원 서비스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관계자는 지금 현재 전직지원 서비스 시장은 다가올 5060 퇴직 세대를 감당하기엔 시장이 좁다고 말한다.

■ 한계 분명한 공공기관 위주의 전직지원 서비스
현재 기업이 이용할 수 있는 전직지원 교육에 관한 아웃소싱은 일부 기업에 한정되어 있다. 신중년 근로자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주요 교육들은 주로 공공기관 위주로 운영되고 있는 게 현재의 시장 구조다.

서울시 '50+재단'은 중,장년들의 퇴직 설계와이직을 위해 활동 중이다.
서울시 '50+재단'은 중,장년들의
퇴직설계와 이직을 위해 활동 중이다.

신중년 근로자를 위한 전직지원 서비스의 대표적인 사례는 서울시가 지원하는 ‘서울시 50+재단’이다. 재단은 서울 서부, 중부, 남부에 50+ 캠퍼스를 설립하고 도심권, 노원구, 동장구, 영등포구 등에 플러스센터를 개설하여 50대 이상 장년층의 전직 지원을 돕고 있다.

50+재단은 장년층에게 ▲반려동물관리사 ▲코디네이터 ▲청소년 진로 특강강사 ▲자전거정비사 ▲자유기고가 등 다양한 직종에 관한 커리어 교육을 진행하며 해금교실이나 요리, 글짓기 등 일상 교육도 제공한다.

또한 학교, 복지시설, 지역과 연계해 소정의 활동비를 지급하고 장년이 자신의 사회적 경험과 전문성을 살릴 수 있는 분야에서 일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커리어 탐색형 일자리를 연계하고 있으며 각종 취업 정보를 제공하고, 취업 외 창업을 준비할 수 있도록 컨설팅, 사무실 제공, 창업관련 교육도 병행 진행한다.

서울시 50+ 재단 외에도 공공기관은 각 시별로 중장년 일자리 희망센터와 고용복지 센터등을 확대하는 등 전직지원 사업에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하지만 공공기관의 운영과 지원은 국가 정책에 제한되어 한정적이기 때문에 추후 전직지원 시장이 확대된다 하더라도 수요를 원하는 기업과 인력들이 마땅한 기업을 찾지 못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이름을 밝히지 않은 업계의 한 관계자는 “앞으로 장년 인력은 더욱 증가할 것이고 정부도 전직지원 사업을 확대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전망하며 “정부가 전직지원 공인 자격증도 모색하고 있다고 들었다. 법안 개정이 기정사실화된 만큼 확정 이전에 민간 부문, 특히 아웃소싱 업계의 영향력을 넓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 아웃소싱 업계의 전직지원, 교육과 기업매칭 병행 가능 장점
“공공기관의 경우 정부가 관리한다는 신뢰성을 줄 수 있지만 민간 기업만큼 개별적이고 다양한 수요를 감당하기 힘든 부분이 있다. 하지만 민간 기업은 고객의 니즈에 의한 맞춤형 진행이 가능하다.”

전직지원 아웃소싱 사업을 진행하는 A대표는 현재 국내 전직지원 사업은 아직까지 공공기관의 역할이 크지만 민간 기업만이 가질 수 있는 강점도 존재한다고 말한다. 해당 업체가 밝힌 장점은 ‘맞춤형 교육진행’과 ‘기업 중심 전직교육’이다.

현재 전직지원 서비스를 운영 중인 공공기관의 경우 대부분이 개인, 즉 ‘근로자’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고 정해진 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해야 하는 시스템이다. 근로자에게 알선되는 재취업 근로지도 공공기관과 협약된 일부 기업과 비영리단체로 제한될 수밖에 없다.

반면 민간기업의 경우 맞춤 시스템 운영이 가능하다. 세부적으로 국한 받는 내용이 없기 때문에 단체, 기업, 개인은 자신에게 맞는 교육을 다양하게 찾을 수 있고 다양성은 전직지원을 운용하는 기업이 많아질수록 더욱 넓어질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또한 재취업을 희망하는 근로자와 기업을 직접적으로 매칭하고 관리할 수 있다는 장점도 지니고 있다.

A대표는 “인력을 기업과 연결시키는 것은 어떻게 보면 HR아웃소싱의 홈그라운드인 셈”이라며 "앞으로 급증할 중·장년 인력 수요를 공공기관이 모두 감당하기 어렵고 결국 민간 기업을 찾는 수요가 많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실제 정부에서 주관하는 제대군인, 연구용역등을 위한 전직지원 서비스와 취업지원센터와 같은 은퇴설계 업무들의 일부가 민간 기업에 위탁 운영되고 있다.

A대표는 “여러 공공기관에서 노후 준비 지원과 노후준비지원법과 같은 법을 통해 근로자의 은퇴를 보장하고 위탁을 통해 운영 중이다. 5060의 은퇴가 본격화되면 공공기관과 민간기관의 협업이 필수가 될 것”이라고 밝히며 “현재 재직 중인 기업에서 퇴직한 이들이 보다 적합하고 합리적인 재취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돕는 게 전직교육 사업을 진행하는 아웃소싱 기업의 역할이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