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국방부, 군 운전인력 양성으로 일자리 창출 나선다
국토부-국방부, 군 운전인력 양성으로 일자리 창출 나선다
  • 박보람 기자
  • 승인 2018.04.05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1,200명 이상 목표, 군 운전인력 채용 시범 추진
군 운전 우수인력 자격인증제 통해 전문 운전인력 양성도
국토교통부, 육군본부, 한국교통안전공단 및 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가 ‘군 운전 우수인력의 양성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한 업무협약’ 을 체결했다고 밝혔다.(사진은 기사와 무관)
국토교통부, 육군본부, 한국교통안전공단 및 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가 ‘군 운전 우수인력의 양성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한 업무협약’ 을 체결했다고 밝혔다.(사진은 기사와 무관)

[아웃소싱타임스 박보람 기자] 국토교통부, 육군본부, 한국교통안전공단 및 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는 군 운전 우수인력의 취업을 지원하는 ‘군 운전 우수인력의 양성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버스 운전자의 졸음운전 방지대책 시행 및 근로기준법 개정에 따른 근로시간 단축 등으로 예상되는 운수종사자 인력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청년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한 것이다. 

특히 육군은 군 운전요원으로 복무하는 장병들에게 무사고 안전운행의 동기를 부여함으로써 군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전역 후 취업기회를 보장한다는 취지에서 적극 참여했다. 

이번 협약에서 국토교통부는 버스운수종사자의 양성 및 자격취득에 관한 정책의 수립과 제도개선을 추진하고 육군본부는 군 운전자의 안전운전 교육을 강화하여 안전운행 역량을 확보하고 군 운전 우수인력 자격인증제를 통해 전문 운전인력을 양성하기로 하였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은 군 운전인력에 대해 운전업무에 필요한 운전적성정밀검사, 버스운전자격의 취득 등을 지원하고, 업계의 구인과 제대군인의 구직을 연결하고 현황을 모니터링하는 시스템의 구축 등을 통해 취업을 적극 지원하기로 하였다.

버스업계(전세버스, 마을버스 포함)에서는 군 제대인력을 대상으로 취업설명회, 버스업계 현장방문 등을 실시하여 운전 우수인력을 채용하고 단계적으로 그 채용규모를 확대해 가기로 했다. 

이번 업무협약(MOU) 참여기관들은 금년 내 성과를 구체화시키고 향후 사업을 단계적으로 발전시키는 초석을 마련하기 위하여 올해 1,200명 이상을 목표로 군 운전인력 채용을 시범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시범사업에 참여하는 업체인 선진그룹이 430명, KD운송그룹이 300명, 코리아와이드경북이 300명, 금호고속이 100명, 강원고속이 80명을 채용을 희망하고 있고, 향후 다른 버스운송기업들도 적극적으로 동참할 뜻을 비치고 있어 채용규모는 지속적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또 국토부와 국방부는 금년도 육군을 대상으로 군 운전 우수인력에 대한 취업지원을 우선 시범 시행 후 2019년에는 국방부 전체로 확대 시행, 향후 상호간의 협력 분야를 버스운전 이외에도 정비, 항공 등 다양한 분야로까지 확대하여 청년일자리 창출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