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안내]4차 산업혁명, 일과 경영을 바꾸다
[신간안내]4차 산업혁명, 일과 경영을 바꾸다
  • 박보람 기자
  • 승인 2018.04.11 1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차 산업혁명, 일과 경영을 바꾸다
4차 산업혁명, 일과 경영을 바꾸다

[아웃소싱타임스 박보람 기자] 인류의 삶을 바꿀 새로운 혁명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그것을 ‘4차 산업혁명’이라 부르든 ‘디지털 변혁’이라 부르든 인류가 또다시 역사적 대전환기를 맞이하였음은 분명해 보인다. 

한 시대가 끝나고 새로운 시대가 시작되는 패러다임 전환기의 극심한 불확실성 속에서 향후 어떤 미래가 펼쳐질 것인지 지금처럼 많은 추측 내지 예측이 이처럼 단시간에 쏟아진 적이 과연 있었던가 싶을 지경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여전히 불확실하다.

기업경영과 관련해서 보자면 4차 산업혁명이 전문인력의 상당수를 대체함으로써 일자리와 인사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일반적 예측에서 더 깊이 나아가지 못하고 있는 듯하다.

하지만 일자리와 인사의 변화가 필연적으로 조직구조와 전략의 수정을 초래하고 결국 20세기 100여 년간 현대 산업사회의 근간 역할을 해온 기업과 경영의 본질을 근본적으로 바꾸어놓을 것이라는 점을 생각할 때, 이제 보다 더 명확하게 볼 수 있는 안경을 찾아 다양한 측면에서 구체적으로 4차 산업혁명이 바꿀 일과 경영의 세계를 들여다볼 시점이다.   

이 책은 조직이론가, 인적자원관리학자, 노사관계학자, 사회학자, 경제학자, 법학자 등 다양한 학문적 배경을 가진 학자들과 경제연구소에서 오랜 시간 인사와 조직에 관해 연구해온 전문가들이 뜻을 모아 지난 9개월 간 시대적 인식을 공유하고 고민을 함께 나눈 결과물이다. 

산업 패러다임이 바뀌면서 기업과 조직은 어떻게 변할 것인지, 일자리가 소멸된다는 주장은 과연 얼마나 설득력이 있는지, 일하는 방식과 조직문화는 어떻게 달라지고 리더십은 어떻게 바뀔 것인지,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기업은 어떤 인력을 확보하고 양성해야 할 것인지, 또 인사제도는 어떻게 바꾸어 나가야 할 것인지, 새로운 노동환경에서 노사관계와 노동법은 어떻게 개선할 것인지 등등 이 책이 던지는 질문들을 쫓아가다 보면 변화의 방향을 가늠할 수 있는 전체적인 안목과 더불어 실천적인 지침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