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대길의 CEO칼럼] 외국산 자동차 이름
[전대길의 CEO칼럼] 외국산 자동차 이름
  • 편집국
  • 승인 2018.04.18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국에서 수입한 수입 자동차 24종의 이름
전   대   길
(주)동양EMS 대표이사
국제PEN클럽한국본부 이사 

2017년말 기준,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외국산 수입 자동차의 한국내 등록대수는 189만 6689대다. 그런데도 등록된 수입차의 SVC센터는 고작 451곳이란다. 

2018년 1/4분기 월별 베스트 셀링 모델은 1월엔 벤츠E300 4매텍이 1,593대이고 2월엔 BMW320D가 1,585대이며 3월엔 벤츠E200이 2,736대란다. 수입차의 제살 깎아먹기 판매경쟁이 불붙어서 제 값을 주고 사면 ‘호갱(虎口+顧客)’이란다. 

국산자동차 보다는 수입차 전성시대를 맞아 신차 값에서 1,300만원까지 깎아주는 등 수입 자동차 할인경쟁이 점입가경이다. 

젊은 ‘YOLO(You Only Live Once)족’은 집값이 너무 비싸서 집장만하기를 포기하고 수입자동차를 사서 굴린다. 예전엔 애국심으로 국산자동차를 구입했지만 이제는 수입 명차를 선호하는 추세다. 

그런데 수입차를 모는 젊은이는 물론 성인 남녀들이 벤츠, BMW, AUDI니 하는 이름은 명차라고 들어서 알지만 자기 자동차 이름의 어원과 뜻에 대해서는 무관심하고 무지(無知)한 경우가 있다. 

그리고 지난 3월21일, 국산자동차 이름의 어원을 조사해서 아웃소싱타임스에 발표했는데 포털 싸이트에서 폭발적인 클릭수를 기록해서 모두를 놀라게 했다. 

이에 법학을 전공하고 우리 회사에 입사한 박 종호 주임과 의기투합해서 외국산자동차 이름에 관해서 함께 알아보았다. 외국에서 수입한 수입 자동차 24종의 이름이다.
 
* 벤츠(BENZ)
1883년 ‘칼 벤츠’가 설립한 ‘벤츠 앤 시에’와 1890년 ‘고틀립 다임러’가 설립한 ‘DMG’가 합병되면서 만들어진 독일의 자동차 회사다. 세단과 컨버터블, 스포츠카, 쿠페, SUV 등을 제조, 판매한다. 세계 최고의 자동차로 친다. 

스페인어로 '우아함’을 뜻하는 ‘메르세데스(Mercedes)’와 회사 창업자인 ‘벤츠(BENZ)’의 이름을 따서 벤츠(BENZ)라고 했다. 

‘메르세데스(Mercedes)’는 세계적으로 인기를 끈 ‘여성모델, 메르세데스’에서 따왔는데 그녀가 벤츠의 딸이란 이야기가 있다. 출시되는 모든 자동차의 상표는 ‘메르세데스 벤츠’를 붙였다. 벤츠 자동차의 로고인 원형 속의 3개의 선을 연결하면 ‘평화(PEACE)’란 글자를 나타낸다.

* 비엠더블유(BMW)
 BMW는 바이에른 자동차공장(Bayerische Motoren Werke, 영어로 Bavarian Motor Works)의 약자이다. 
1916년 뮌헨을 주도(州都)로 하는 바이에른 주에서 최초의 공장이 설립돼 붙여진 이름이다. 현재도 BMW의 본사는 바이에른 주 뮌헨에 위치하고 있다. 독일차인 벤츠, 아우디와 라이벌 관계이다. 

쿠페에는 짝수를, 세단이나 해치백에는 홀수를 붙이고 있으며, 숫자 뒤에 배기량 두 자리와 엔진방식을 뜻하는 알파벳을 붙이고 있다. 예를 들어 BMW 520d 모델은 5시리즈 라인으로 2,000cc 디젤엔진 차량을 나타낸다.

김 효준 BMW KOREA회장은 KMA 조찬세미나에서 BMW는 서양식 식탁의 “左빵右물‘과 연관이 있단다. 서양식 식사자리에서 식탁의 왼쪽에서부터 오른쪽으로 ”빵과 버터, 주식(主食), 물(Bread & Butter, Main-Dish, Water)’의 순서에서 'BMW'라는 자동차 이름이 지어졌다고 농담(弄談)한다. 

‘버스, 지하철, 걷기(Bus, Metropolitan, Walking)’의 첫 글자(Initial)를 조합한 것이 ‘BMW'라는 이야기도 있어 여담(餘談)으로 전한다. 

* 아우디(AUDI)
 벤츠의 엔지니어 출신이었던 ‘아우구스트 호르히(August Horch,1868~1951)’가 1909년 설립한 독일의 자동차 브랜드로 자신의 이름인 'Horch(듣다)’의 라틴어 어원인 'Audi'를 회사 이름으로 사용했다. 

세단 모델에 A를, 고성능모델에는 S, 슈퍼카 수준의 모델에는 RS 등을 붙여왔다. 또 SUV 모델들은 사륜 구동의 의미로 Q(Quattro 콰트로, 이탈리아 어로 숫자 4를 의미)를 붙이고 있다. 차량의 특성을 먼저 알파벳으로 구분한 뒤, 뒤에 한자리 숫자를 붙이는데 세단에는 짝수를, 해치백이나 스포티한 모델에는 홀수를 붙인다.

* 폴크스바겐 (폭스바겐)
 세계 1위를 다투는 최상위권 독일의 자동차 회사로 Volkswagen은 독일어로 ‘국민차’<Volk(국민) +Wagen(자동차)>라는 뜻이다. 

폭스바겐은 바람의 이름을 따서 자동차 이름을 짓는데, ‘골프(Golf)’는 영어 ‘Gulf stream(멕시코 만에 흐르는 해류와 바람)’에서 나오는 gulf의 독일어 단어다. 

‘파사트(Passat)’는 독일어로 ‘무역풍(Trade wind)’을 뜻하고, ‘제타(Jetta)’는 ‘초고속 제트기류’를 뜻한다. 
‘시로코(Scirocco)’는 사하라 사막에서 지중해로 부는 뜨거운 바람을 뜻한다.

* 토요타(TOYOTA)
 ‘토요다 사키치’가 창업한 일본 최대의 자동차 회사다. 설립자의 성씨를 딴 회사 이름이기는 한데, 이 사람의 이름은 토요타가 아니라 토요다이다. 

일본에서는 서양인들에겐 'TOYODA'보다 발음하기 쉬운 'TOYOTA'로 바꿨다는 게 정설이다. 토요타는 C로 시작하는 차가 유난히 많다. 

코로나, 코롤라, 캠리 등 토요타의 ‘C 법칙’에 깔려 있는 주제는 정상의 지위를 상징하는 ‘왕관(Crown)’이다. 코로나는 스페인어, 코롤라는 라틴말로 각각 ‘작은 왕관’을 뜻한다. 캠리도 일본말의 ‘칸무리’ 곧 관(crown)이란 의미다. 

미국시장을 겨냥한 자동차이기 때문에 발음하기 쉽게 ‘캠리’로 표기한 것이다. 토요타의 렉서스는 '기준'을 뜻하는 라틴어 어원 '렉스'(Lex)와 '럭셔리'(Luxury)의 합성어다. '럭셔리의 기준'인 셈이다.

* 혼다(Honda)
 현재 도요타, 닛산자동차와 함께 일본 3대 자동차 회사 가운데 하나다. 세계 10위권 안에 포함되는 자동차회사다. 혼다 소이치로(1906~1991)가 1946년 시즈오카에서 설립했다. 

혼다자동차의 주요 모델로 중형세단 어코드(Accord), 소형차 시빅(Civic), 스포츠카 S2000, NSX, 그리고 RV차량 CR-V가 있다.

* 람보르기니(Lamborghini)
 이탈리아의 슈퍼카 제조업체다. 창업주인 ‘페루치오 람보르기니(Ferruccio Lamborghini,1916~1993)’의 이름에서 유래했다. 

람보르기니의 자동차들은 투우(鬪牛)의 이름을 따온 것으로 유명하다. 대표 모델인 '무르시엘라고'는 1879년 투우사에게 24번을 찔리고도 죽지 않은 무적의 황소의 이름에서 따온 것이다. 

또한 람보르기니 역사상 가장 많이 판매된 모델인 '가야르도'는 스페인의 유명한 투우사 미우라가 키운 황소의 이름이다. 

'우라칸'은 '허리케인'이란 뜻의 스페인어이자 1879년 8월 스페인에서 벌어진 격렬한 경기로 투우 역사에서 전설로 남은 황소의 이름이다.

* 피아트(FIAT)
 피아트는 이탈리아 최대의 자동차 회사로서 ‘토리노 이탈리안 자동차 회사(Fabbrica Italiana Automobili Torino)‘의 약자이다. 피아트, 란시아, 알파 로메오, 페라리, 마세라티, 크라이슬러 등의 브랜드를 인수, 합병 등으로 갖고 있다.

* 포드(Ford)
 미국을 대표하는 자동차 제조사 빅3중 하나이다. 사명은 에디슨의 제자이자 컨베이어 벨트로 상징되는 창립자 ‘헨리 포드(Henry Ford,1863~1947)’의 이름에서 따왔다. 포드의 대표 모델인 머스탱은 야생마를 뜻하는 '머스탱(Mustang)'이다.

* 닛산(Nissan)
한자로는 ‘일산(日産)’을 나타내며, ‘메이드 인 제팬(made in Japan)’을 뜻한다. 
국내에 수입되는 ‘닛산 무라노(Nissan Murano)’는 이탈리아에 있는 섬 이름에서 따온 것이다. 닛산이 만든 고급브랜드 인피니티는 'Infinity'(無限大)라는 의미다.

* 마세라티 (Maserati)
이탈리아의 설립자 ‘알피에리 마세라티(Alfieri Maserati,1887~1932)’가 처음 레이스 카를 제조한 이후 설립한 회사다. Maserati는 최상급 고급자동차다. 

* 볼보(Volvo)
 볼보는 스웨덴의 자동자 브랜드로 1927년 스웨덴의 경제학자인 아서 가브리엘슨(Assar Gabrielsson,1891~1962)과 최대의 볼베어링 회사였던 SKF의 엔지니어 구스타프 라슨(Gustaf Larson,1887~1968)에 의해 설립됐으며, 당시 라틴어로 '나는 구른다'는 의미의 '볼보'를 회사이름으로 붙였다. 

현재는 중국의 자동차 회사 지리(GEELY)의 자회사가 되었다.

* 롤스로이스(Rolls-Royce Ltd.)
영국의 고급자동차 및 항공기 엔진 제조회사다. 1906년, 비행사이자 자동차 경주 선수로 뛴 적이 있었던 ‘찰스 롤스(Charles Rolls,1877~1910)’와 전기기술사이자 모터 엔지니어였던 ‘헨리 로이스(Henry Royce,1863~1933)’인 두 사람의 이름을 조합해서 설립한 ‘롤스로이스 유한회사(Rolls-Royce Limited)’다.

세계 자동차 중에서 최고의 명품차로 인정받는다.    

* 재규어(Jaguar Cars)
 영국의 자동차 회사다. 현재는 랜드로버와 함께 인도의 자동차 회사 타타 모터스 산하의 재규어-랜드로버의 일원이다. 

스왈로우 사이드(SS) 자동차가 전신이며 2차 세계대전을 거치면서 나치의 나치 친위대(SS)를 연상시키는 SS의 이미지를 벗어던지기 위해 1945년 회사 명칭을 자동차 모델명이었던 '재규어'로 고친 후 현재까지 사용하고 있다. 

* 링컨(The Lincoln Motor Company)
 링컨 브랜드는 ‘에이브러햄 링컨 전 미국 대통령’의 이름을 따 왔다. ‘윌리엄 듀란트’와 GM을 공동 설립했던 ‘헨리 릴랜드(Henry M.leland,1843~1932)’가 자신들이 존경했던 링컨 대통령의 이름을 따서 만든 것이다.

* 제너럴 모터스(General Motors(GM))
 미국을 대표하는 자동차 회사 중 하나로 세계적인 다국적 기업이다. 뷰익(Buick), 캐딜락(Cadillac), 쉐보레(Chevrolet), GMC, 오펠(Opel), 복스홀(Vauxhall), 홀덴(Holden) 등이 GM의 자동차 브랜드다.  

* 캐딜락(Cadillac)
 1901년에 헨리 포드의 '헨리 포드 컴퍼니'로 출발했다. 포드가 포드 모터 컴퍼니로 옮기자, 헨리 릴런드(Henry Leland)는 파산 위기에 있던 ‘디트로이트 자동차 회사(Detroit Automobile Company)’를 인수해서 ‘캐딜락 자동차 회사(Cadillac Automobile Company)’를 설립했다. 

그 후 1909년 GM에 인수되어 GM의 럭셔리 라인이 되었다. 캐딜락이란 브랜드 이름은 1701년 미국 디트로이트(Detroit)시를 개척한 프랑스 귀족이며 탐험가인 ‘르쉬외르 앙투안 드라 모스 캐딜락(Le Sieur Antoine de la Mothe Cadillac)’ 경(卿)의 이름에서 유래되었다.

* 쉐보레(Chevrolet)
 쉐보레는 제너럴 모터스사의 자동차 브랜드 중 하나다. 한국의 자동차 회사인 한국GM의 대부분의 차량이 쉐보레 브랜드로 판매되고 있다. 

1910년 제너럴모터스(GM)에서 물러난 윌리엄 듀런트(William Crapo Durant,1861~1947)와 1911년 루이 쉐보레(Louis Chevrolet,1878~1941)가 함께 설립하였으며 1918년 제너럴모터스에 합병되었다.

* 르노(Renault)
 프랑스를 대표하는 자동차 기업이다. 1898년 ‘루이스 르노(Louis Renault), 마르셀 르노(Marcel Renault), 페르난드 르노(Fernand Renault)’등 3형제가 세웠다. 프랑스의 르노, 일본의 닛산과 미쓰비시, 대한민국의 르노삼성자동차, 루마니아의 다치아(Automobile Dacia), 러시아의 라다(Lada)가 르노 그룹의 주 브랜드이다. 

* 랜드로버(LAND ROVER)
1948년 영국의 자동차회사 로버(Rover Company)가 선보인 사륜구동차 ‘랜드로버’에서 출발했다. 레인지로버(RANGE ROVER)는 랜드로버의 대표적인 럭셔리 대형 SUV 차량이다. 

* 타타 모터스(TATA MOTORS)
타타그룹은 인도에서도 가장 규모가 큰 거대 기업 집단이다. 1868년에 인도의 잠셋지 나사르완지 타타(Jamsetji Nasarwanji Tata,1839~1904)가 세운 회사이다. 2008년에는 ‘영국의 자존심’으로 불리는 재규어와 랜드로버를 사들였다. 

* 상하이자동차그룹 (Shanghai Automotive Industry Corporation,上海自動車) 중국 정부 소유의 대형 자동차회사. 1958년 첫 차 ‘펑황’이 제작되었다. 펑황은 중국어로 ‘불사조’를 뜻한다. 

1982년 독일의 폭스바겐과 합작해 상하이폭스바겐을 설립했고,  1997년에는 미국의 제너럴모터스(GM)와 합작해 상하이GM을 설립했다. 2004년 한국의 쌍용자동차를 인수한 데 이어 2007년 영국의 자동차회사인 MG로버를 인수했다. 

* 포르쉐(Porsche)
독일의 자동차 제조업체로 고성능 스포츠카, 슈퍼카, 세단, SUV 등을 제조한다.  천재 공학박사 ‘페르디난트 포르셰(Ferdinand Porsche,1875~1951)’가 설립했다. 세계 최고의 명차로 인정받고 있다. 

* 뷰익(Buick)
 뷰익은 미국 최대 자동차회사 제너럴모터스(GM) 산하의 한 브랜드다. 뷰익은 미국에서 시판중인 자동차 브랜드 가운데 가장 오래되었다. 1902년 스코틀랜드 출신의 발명가 겸 자동차 제작자인 ‘데이비드 뷰익(David Buick,1854~1929)’이 설립하였다. 

전   대   길
(주)동양EMS 대표이사
국제PEN클럽한국본부 이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