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6월 말까지 ‘공공분야 갑질근절’ 종합대책안 마련키로
정부, 6월 말까지 ‘공공분야 갑질근절’ 종합대책안 마련키로
  • 손영남 기자
  • 승인 2018.05.02 0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무조정실, '공공분야 갑질근절 종합대책' 회의에서 집중 논의
사회 전반에 만연한 갑질 사례 근절 위해 부처별 역점 과제 수행
지난달 18일 제2차 반부패정책협의회에서 공공분야 갑질근절 방안에 대한 구체적 대책 마련을 지시하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 사진제공 청와대
지난달 18일 제2차 반부패정책협의회에서 공공분야 갑질근절 방안에 대한 구체적 대책 마련을 지시하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 사진제공 청와대

[아웃소싱타임스 손영남 기자] 최근 대한항공 사태에서 드러난 악질적인 갑질 사태를 개선해야 한다는 국민적 공감대가 사회 전반에 걸쳐 형성되고 있다. 이에 정부는 솔선수범해야 한다는 각오로 오는 6월 말까지 ‘공공분야 갑질근절’ 종합대책을 확정하고 갑질 뿌리 뽑기에 앞장선다.

국무조정실은 4월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최병환 국무1차장 주재로 기획재정부·행정안전부·법무부·국세청·경찰청·권익위 등 43개 정부기관 기획조정실장 등이 참여한 범정부 회의를 개최,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는 지난달 18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제2차 반부패정책협의회에서 논의된 공공분야 갑질근절 방안에 대한 구체적 대책 마련을 위해 열렸다.

회의에서 논의된 주제는 공공분야에서 발생하는 대표적인 갑질 사례와 유형, 실태조사 방안, 부처별 역점 추진 갑질근절 과제 및 대책 등이었다고 국조실은 밝혔다.

범부처의 원활한 협의가 필요한 안건이었던 만큼 이날 회의에는 기획재정부와 행정안전부, 법무부 등 43개 부·처·청 기획조정실장 등이 모두 참석했고 국무조정실장과 공정거래위원장, 법무부 장관 등 반부패 정책협의회 위원 13명도 자리했다. 

논의 결과 ▲법령·제도개선 등을 통한 갑질의 사전 예방 ▲갑질 조기 적발 시스템 마련 ▲처벌 및 관리자 책임 강화 ▲피해 회복 지원 등에 대해 단계별로 구체적 대책을 수립하기로 했다.

정부는 중앙행정기관·지방자치단체·공공기관·일반 국민을 상대로 설문조사 및 권익위 국민신문고를 통해 국민제안을 수렴한 뒤 2차 회의에서 대책을 마련하고 1∼2차례 추가회의를 거쳐 종합대책을 확정·발표할 계획이다.

최병환 국무1차장은 “최근 ‘미투(Me Too) 운동, 일부 기업 총수 일가 사건 등을 계기로 우리 사회의 갑질 문화가 개선돼야 한다는 공감대가 확산되고 있다”고 설명하며 “사람 중심의 수평적 문화와 삶의 질 향상을 최우선으로 삼는 정부에서 갑질은 반드시 근절해야 할 ‘생활 속 적폐’로 규정하고 그를 위해 먼저 공적 영역부터 노력해 갑질 문화를 근절하고 그 효과를 민간으로 확산시키는 방안을 강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