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만 보여주면 출국 가능, 인천공항이 스마트해진다
얼굴만 보여주면 출국 가능, 인천공항이 스마트해진다
  • 손영남 기자
  • 승인 2018.06.18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국제공항공사 '인천공항 스마트 100대 과제' 수립
이르면 2019년부터 가능, 여권 필요없는 공항 풍경 기대

 

인천공항공사가 고객서비스 개선을 위해 '인천공항 스마트 100대과제'를 수립했다고 일 밝혔다. 공사가 발표한 스마트공항 100대 추진과제 주요 리스트. 자료제공 인천공항공사
인천공항공사가 고객서비스 개선을 위해 '인천공항 스마트 100대과제'를 수립했다고 일 밝혔다. 공사가 발표한 스마트공항 100대 추진과제 주요 리스트. 자료제공 인천공항공사

[아웃소싱타임스 손영남 기자] 이르면 내년부터 여권과 탑승권을 보여주지 않고 얼굴인식만으로 인천국제공항에서 출국할 수 있게 된다. 해외여행 전 집에서 택배로 짐을 맡긴 후 공항으로 이동하고 귀국 후 집에서 택배로 짐을 받을 수 있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인천공항 스마트 100대 과제'를 수립했다고 17일 밝혔다.  

공사는 내년 초부터 사전 등록한 안면인식 정보가 탑승권이나 여권을 대체하는 '스마트패스' 서비스를 시범 도입한다고 설명했다.

2020년부터는 지문, 얼굴 등 정부기관이 관리 중인 생체정보를 활용해 별도 사전등록 없이 전 국민이 스마트패스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2023년에는 터널형 보안검색을 도입해 별도의 소지품 검색 없이 보안검색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 밖에 올해 하반기부터 공항으로 출발 전 집에서 택배회사를 통해 수하물을 맡기는 '홈 체크인' 서비스를 운영할 계획이다. 이 시스템을 이용하면 공항으로 출발하기 전 집에서 수하물을 위탁하고 전자 탑승권을 발급받을 수 있게 된다. 앞으로 출국자들은 짐 걱정 없이 공항에 도착해 보안검색과 출국심사만 받으면 되는 셈이다.

공사는 또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를 대거 선보일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하반기부터는 지능형 소통 로봇 14대를 인천공항에 도입한다. 이 로봇은 출입국 안내, 교통서비스 제공, 공항 내 위해물품 수거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내년부터는 여객터미널 내 자율주행 차량이 시범 운영되며 2023년에는 주차로봇을 이용한 자동 발렛파킹 서비스도 도입된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전사적으로 수립한 스마트공항 100대 과제를 바탕으로 인천공항만의 스마트공항 모델을 구축하고 이를 바탕으로 세계 최고수준의 스마트공항으로 도약한다는 목표를 세워두고 있다.

인천국제공항공사 정일영 사장은 “이번 스마트공항 100대 과제의 최종 목표는 공항 이용객에게 감동과 즐거움을 주는 차세대 미래공항의 모델을 구축하고, 인천공항의 운영 노하우를 전 세계 각지에 수출하는 것이다”며 “세계 공항서비스 평가 12년 연속 1위에 빛나는 세계 최고공항의 명성을 스마트공항이라는 미래 산업에서도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