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자 취업희망 산업분야, 20대는 ‘식음료/프랜차이즈’ vs 60대는 ‘시설관리’
구직자 취업희망 산업분야, 20대는 ‘식음료/프랜차이즈’ vs 60대는 ‘시설관리’
  • 이효상 기자
  • 승인 2018.07.03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0대는 ‘전기/전자’ 50대는 ‘물류/운송/배송’ 업계에 취업하고 싶어
구직자 취업희망 산업분야
구직자 취업희망 산업분야

[아웃소싱타임스 이효상 기자]구직자의 연령대별로 취업을 희망하는 산업분야가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연령이 낮을수록 ‘서비스’ 업계나 ‘IT전기전자’ 업계의 취업을 희망하는 구직자가 많았고, 연령이 높을수록 ‘물류/배송’이나 ‘시설관리’ 분야의 취업을 희망하는 구직자가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

잡코리아가 올해 상반기 자사사이트를 통해 구직활동을 한 구직자의 취업 희망 산업분야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20대 구직자가 가장 취업하고 싶어 하는 산업분야는 ‘음식료/외식/프랜차이즈’로 20대 전체 구직자의 취업 희망 산업분야 중 6.4%로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는 ‘호텔/여행/항공’ 업계의 취업 희망자가 6.1%로 많았고, ‘광고/홍보’ 업계의 취업을 희망하는 구직자도 3.8%로 상대적으로 많았다.

이외에 20대 구직자들은 ▲문화/예술/공연(3.5%) ▲백화점/유통/도소매(3.2%) ▲전기/전자(2.9%) ▲연예/엔터테인먼트(2.9%) 업계 순으로 취업을 희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30대 구직자 중에도 ‘음식료/외식/프랜차이즈’ 업계에 취업을 희망하는 구직자가 30대 전체 응답자 중 5.4%로 가장 많았다. 그 다음으로는 ‘IT정보통신' 산업분야에 취업을 희망하는 응답자가 4.0%로 다음으로 많았고, 이어 ▲전기/전자/제어(3.9%) ▲호텔/여행/항공(3.7%) ▲쇼핑몰/오픈마켓/소셜커머스(3.6%) ▲해외무역/상사(3.6%) 업계 순으로 취업을 희망하는 구직자가 많았다.

40대 구직자가 가장 취업을 희망하는 산업분야는 ‘전기/전자’ 업계로 40대 전체 구직자 중 6.1%로 가장 많았다.

그 다음으로는 ‘음식료/외식/프랜차이즈’ 업계에 취업하고 싶어 하는 구직자가 5.0%로 많았다. 그리고 이어 ▲IT정보통신(4.6%) ▲백화점/유통/도소매(4.3%) 순으로 취업을 희망하는 구직자가 많았다.

50대 구직자 중에는 ‘물류/운송/배송’ 업계에 취업하고 싶어 하는 구직자가 6.7%로 가장 많았고, 이어 ‘전기/전자’ 업계의 취업을 희망하는 구직자가 6.2%로 다음으로 많았다. 그 외에는 ▲음식료/외식/프랜차이즈(5.1%) ▲건설/시공/토목/조경(4.8%) ▲기계/기계설비(4.4%) ▲시설관리/빌딩/경비(4.2%) 순으로 취업을 희망하는 구직자가 많았다.

60대 이상의 구직자 중에는 ‘시설관리/빌딩/경비’ 분야에 취업하고 싶어 하는 구직자가 17.1%로 약 10명중 2명에 가까운 수준으로 가장 많았다. 그리고 이어 ▲물류/운송/배송(7.0%) ▲건설/시공/토목/조경(6.5%) ▲기계/기계설비(6.3%) 순으로 취업을 희망하는 구직자가 가장 많았다.

잡코리아 변지성 팀장은 “연령이 낮을수록 서비스직과 사무직이 많은 산업분야로 취업을 하려는 경향이 있고, 연령이 높을수록 건물이나 시설관리직 또는 생산직 등으로 취업을 희망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풀이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