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혁신형 창업기원 지원사업' 시동, 범부처추진단 결성
'기술혁신형 창업기원 지원사업' 시동, 범부처추진단 결성
  • 이윤희 기자
  • 승인 2018.07.12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월 중 지원 대상자 선정 후 8월부터 오픈바우처 지원금 지급...기업당 최대 1억
4차산업혁명 창업기업 지원사업인 '기술혁신형 창업기원 지원사업의 범부처추진단이 결성됐다.
4차산업혁명 창업기업 지원사업인 '기술혁신형 창업기원 지원사업의 범부처추진단이 결성됐다.

[아웃소싱타임스 이윤희 기자] 청년 예비창업자를 혁신형 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기술혁신형 창업기업 지원사업 범부처추진단'이 11일 발대식을 가졌다.

범부처추진단은 예비청년창업자를 선발하여 창업사업화 자금을 최대 1억원 지원하는 등 일자리 창출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기술혁신형 창업기업 지원사업 범부처추진단'에는 중소벤처기업부를 비롯하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토교통부 ▲보건복지부 ▲산업통상자원부 ▲여성가족부 ▲금융위원회 등 7개 기관이 뜻을 모았다.

이들은 심화되는 일자리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부처간 벽을 넘어 부처별 특화된 분야의 전문역량을 결집할 계획이다. 범부처추진단은 조직의 탄력적 운영을 위해 정책추진단과 실무추진단 등 2개 추진단으로 구성됐다.

범부처추진단이 진행하는 '기술혁신형 창업기업 지원사업'은 창업사업화에 소요되는 비용을 오픈바우처로 기업당 최대 1억까지 지원하는 제도이다.

당 사업은 창업기업은 부동산업 금융 및 보험업 등을 제외한 4차 산업 분야에 창업 계획을 둔 만 39세 이하인 예비창업자 또는 창업한지 6개월 이내인 청년창업자를 대상으로 진행한다.

오픈바우처를 통해 제공받은 지원금은 사업계획과 관련없는 지출을 제외한 창업활동에 소요되는 모든 비용에 사용될 수 있으며, 지원대상자에게 창업교육과 전담 멘토링 서비스도 제공한다.

범부처추진단은 해당 사업을 통해 약 1500개 창업기업이 지원받을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으며, 기업당 평균 6350만원의 지원금을 지급, 약 1013억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했다.

부처별로는 ▲중기부(기술 창업 분야의 창업기업 발굴 육성) ▲과기부(빅데이터·차세대통신 및 AI·VR분야) ▲산업부(지능형 로봇·신재생에너지·디스플레이·웨어러블)▲복지부(스마트의료기기/뷰티·헬스케어/의료기기) ▲여가부(디지털 혁신기술·라이프 케어 분야 여성 창업자) ▲국토부(자율협력 주행·스마트모빌리티서비스·스마트교통시스템)▲금융위(핀테크)등 각 분야를 나누어 창업자를 선발 지원한다.

각 부처는 이날 발대식을 통해 사업관리, 정책 수립과 조정 및 산하기관 간 협력, 창업기업 모집 선정과 창업기업 사업화 관리 및 운영 등 피드백 수행을 위한 계획을 수립했다.

발대식을 통해 중소벤처기업부 석종훈 창업벤처실장은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추경사업인 만큼 각 부처가 통합하여 하나의 정부과제를 수행한다는 마음으로 적극적으로 사업을 추진해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