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졸 중소기업 직장인 9000명에 대학등록금 전액 지원
고졸 중소기업 직장인 9000명에 대학등록금 전액 지원
  • 이윤희 기자
  • 승인 2018.07.31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졸 후학습자 장학생 8월 6일~8월 17일까지 모집
중소·중견기업 3년 이상 재직자 중 선발, 10월 장학금 지급
교육부와 한국장학재단이 고등학교 졸업 후 중소,중견기업에 다니는 직장인의 대학교 등록금을 전액 지원한다.
교육부와 한국장학재단이 고등학교 졸업 후 중소, 중견기업에 다니는 직장인의 대학교 등록금을 전액 지원한다.

[아웃소싱타임스 이윤희 기자] 교육부와 한국장학재단이 희망사다리 장학금 Ⅱ유형을 신설하여 고등학교 졸업 후 중소·중견기업에 재직하면서 대학에 다니는 직장인들에게 등록금 전액을 지원한다고 30일 밝혔다.

이와 같은 내용을 뼈대로 한 '고졸 후학습자 장학금제도(희망사다리 장학금 Ⅱ유형)'는 고등학교 졸업 후 바로 취업 전선에 뛰어든 학생들이 대학 공부를 할 수 있도록 경제 부담을 덜어주는 것으로 현재 중소·중견기업에 재직하는 3년이상 재직자 중 대학생을 대상으로 장학생을 선발한다.

정부는 올해 2학기 후학습 장학금 도입을 위해 290억원의 사업 예산을 편성하고 총 9000명의 후학습자를 지원할 예정이다.

후학습 장학금은 교육대학과 대학구조개혁평가 재정지원 E등급 대학을 제외하고 일반대, 전문대, 원격대 등 구분 없이 모두 지원할 수 있다.

장학생 선발 대상자는 직전학기 성적이 100점 만점 기준에서 70점 이상이어야 하며 신청일 기준 중소기업 혹은 중견지업에 재직 중이어야 한다. 장학생 선발은 졸업 고등학교, 나이에 따라 우선선발로 진행된다.

먼저 만 34세 이하 청년층일 경우 가장 먼저 우선 선발대상이 되며 34세 이하 청년 중 직업계고 졸업생일 경우 1순위 우선선발 대상자에 해당된다. 일반계고 졸업생 청년층은 우선선발 2순위다.

마찬가지로 3순위와 4순위도 직업계고 졸업 여부로 판단하며 만 34세 이상 비청년층 재직자이다. 교육부는 신청자 중 우선선발 순위를 고려하여 최종 장학생을 선발할 계획이다.

장학생으로 선발될 경우 올해 2학기부터 적용되는 대학교 등록금의 전액을 지원받을 수 있어 취업 후 학습을 하려는 직장인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단 장학금을 받은 수혜학기에 4개월을 곱한 기간 동안 중소·중견기업에 재직해야 하며 기간 중 퇴사할 경우 지원받은 장학금을 반납해야하기 때문에 가까운 시일 내 퇴사를 생각하고 있다면 주의가 필요하다.

장학금 신청은 8월 6일부터 17일까지 한국장학재단 누리집에서 할 수 있다.

교육부와 한국장학재단은 9월까지 제출서류 검증 등 절차를 걸쳐 장학생을 선발, 오는 10월 중 장학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기영곤 교육부 직업교육정책관은 "후학습 장학금 지원으로 선취업 후학습에 대한 인식이 개선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당부하며 "앞으로도 중소기업 취업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을 높이고자 다양한 지원을 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