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가 중에 업무 연락을 받은 적이 있나요?
휴가 중에 업무 연락을 받은 적이 있나요?
  • 손영남 기자
  • 승인 2018.08.02 0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장인 76%, ‘휴가 중 업무 연락받아봤다’
최대 전화 5건ㆍ메일 15건ㆍ메신저 29건 등
자료제공 인크루트

휴가 중에 업무 연락을 받은 적이 있나요?

취업포털 인크루트가 지난 7월 20일부터 7월 27일까지 직장인 52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직장인 중 76%가 휴가 중 업무 관련 연락을 받은 경험이 있었다. 건수는 최대 전화 5건(부재중 포함), 메일 15건, 메신저 29건인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 응답자들에게 “휴가 중 두려운(두려울 것 같은) 일은 무엇입니까?”라고 물어본 결과, 29%가 ‘회사에서 오는 전화’를 꼽았다. 근소한 차이로 2위는 ▲ ‘휴가 후 쌓여있는 업무’(28%)가 차지했다. 

그러나 ▲ ‘회사에서 오는 문자, SNS’(20%), ▲ ‘거래처, 고객사에서 오는 연락’(15%)을 포함했을 때 대다수가 두려워하는 일은 휴가 중 연락이 오는 일이었다.

이러한 우려에도 불구하고 76%가 휴가기간 동안 업무 관련 연락을 받아본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휴가 중 받은 연락은 평균 최대 전화 5건(부재중 포함), 메일 15건, 메신저 29건이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휴가기간에 받은 업무 연락에 어떻게 대처했을까? 

직장인 대부분은 휴가 중 연락에 ‘일단 연락받은 후 휴가라며 양해를 구한다’(46%)고 답했지만 ▲ ‘바로 확인하지 않고 뒤늦게 다시 연락한다’는 응답도 29%나 차지했다. 그 이외에도 ▲ ‘연락을 받은 즉시 업무를 처리한다’(20%), ▲ ‘연락을 받지 않고 그냥 무시한다’(3%) 등의 응답도 있었다.

프랑스에서는 올해부터 ‘연결되지 않을 권리’라는 조항을 노동법에 신설하여 퇴근 후 연락을 금지하고 있다. 응답자들에게 이 같은 제도에 대한 의견을 물었다. 

설문에 응한 직장인 87%는 ▲ ‘휴가기간에도 회사와 일에서 벗어나야한다’(87%)고 응답했다. 반면에▲  ‘휴가기간 중 어떤 일이 생길지 모르니 연락이 올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13%)는 의견도 있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