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관 노무사] 일상의 노동문제 제대로 알기!
[조성관 노무사] 일상의 노동문제 제대로 알기!
  • 편집국
  • 승인 2018.08.21 0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진사직이냐? 권고사직이냐? 해고인지?
기간제 근로자의 근로계약 만료일 1개월 전에 해고예고를 하거나 해고수당을 지급해야 하는지?
수습직원에 대한 해고는?
노무법인 카이드 조성관 대표 노무사
노무법인 카이드 조성관 대표 노무사

■ 정년퇴직일로 정해져 있던 12월 31일까지 유급휴가를 다녀온 근로자가 실제 퇴직한 날짜는 휴가가 끝난 12월 31일일까? 아니면 다음 날인 이듬해 1월 1일일까? 이는 연차유급휴가 수당지급과 관련이 있어 쟁점이  됩니다.

⇒ 1∙2심은 12월 31일로 보았으나 대법원은 만 61세가 되는 해의 12월 31일까지 유급휴가를 사용했다고 해서 퇴직 일이 다음 해 1월 1일로 미뤄진다고 볼 수 없어 퇴직 일은 12월 31일이라고 판결하였습니다.

■ 자진사직이냐? 권고사직이냐? 해고인지?에 대한 논란이 많습니다. 권고사직이면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고 해고의 경우 해고수당 1개월 분을 지급했다 해서 해고가 정당화 되는 것은 아닙니다.

⇒ 사직서가 없으면 자진사직이나 권고사직이라 보기 어렵고 해고로 볼 소지가 많습니다. 해고의 경우 정당한 사유를 회사가 입증해야 합니다.

⇒ 자진사직자의 경우 실업급여를 받도록 회사에서 권고사직 처리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부정수급에 해당되어 과태료가 부과되고 처벌될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 기간제 근로자의 경우 근로계약 만료일이 도래했는데 1개월 전에 해고예고를 하거나 해고수당을 지급해야 하는지? 종종 문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기간제 근로자의 경우 근로계약기간이 만료되었음에도 계약갱신을 하지 않으면 근로관계가 자동 종료되므로 해고예고나 해고수당을 지급해야 할 의무는 없습니다. 하지만 원만한 근로관계 종료를 위해서라면  1개월 전에 계약을 갱신하지 않겠다는 내용의 통지문을 보내거나 문자 또는 전화로 통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입사 후 만근 시 매월 발생하는 연차휴가 사용기간에 대해 궁금해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는 원칙적으로 휴가 발생시점부터 1년 이내입니다. 하지만 수당지급과 관련해 매월 1일씩 발생한 유급휴가를 2년 차 종료시점까지 사용할 수 있도록 합의(취업규칙, 단체협약 등)한 경우라면

⇒ 1년 차 발생한 휴가의 미사용수당 지급시점은 2년 차가 종료한 다음날(2년 차 연차유급휴가 사용청구권이 소멸하는 다음날)에 발생합니다.

■ 수습직원에 대한 해고문제가 많이 발생합니다.

⇒ 수습기간에 대해서는 해고가 정규직 보다 자유롭지만 누가 보더라도 객관적으로 업무수행 능력부족, 원만하지 못한 직장생활, 근무태만 등에 대해 회사가 입증을 해야 하고 이를 입증 못하면 부당해고가 됩니다.

■ 3개월 또는 5개월 등 기간제 근로자로 근로계약을 체결하더라도

⇒ 계약을 수차 갱신하여 합산 계약기간이 2년이 넘으면 무기계약직으로 전환되며 근로계약서에 '근무태도와 업무능력 등의 평가를 통해 계약을 갱신할 수 있다.'고 명시되어 있는 등 갱신기대권이 존재하는 경우에는 예외적으로 계약기간이 도래해도 계약갱신 거절에 합리적인 사유가 있어야 합니다.

■ 시간제나 일용직 근로자의 경우 주휴수당을 지급해야 하는지?

⇒ 월급제의 경우에는 월급에 주휴수당이 포함되어 있어 문제가 되지 않으나 시급에 일한 시간이나 일당에 일한 일수를 곱해 임금을 지급하는 경우에는 1주 만근자의 경우 하루 분의 주휴수당을 별도 지급해야 합니다.

■ 모든 직원에게 주휴수당 지급대상이 되는지? ⇒

1주 15시간 이상 근로한 근로자에게 주휴수당, 퇴직금, 연차유급휴가가 적용됩니다.

■ 시간제, 일용 근로자에게 지급하는 주휴 및 연차유급수당은 어떻게 계산하는지요?

⇒ 이는 모두 통상근로자에 비례해서 부여합니다. 예) 토, 일요일 16시간 근로의 경우 : 주휴수당 <(16시간/40시간)ⅹ8시간>, 연차수당 : <15일ⅹ(16시간/40시간)ⅹ8시간>

■ 휴게시간이 근로시간에 포함되는지?

⇒근로시간은 휴게시간(점심시간 포함)을 제외한 일하는 시간으로 대신 휴게시간은 사용자의 지시를 받지 않고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시간이어야만 인정됩니다.

■ 연 기본급 기준 600%를 지급하던 상여금을 2019년부터 매월 1회 이상 고정적으로 분할 지급하는 경우 월 최저임금의 25% 초과액은 최저임금에 산입이 가능합니다.

⇒ 이 경우 최저임금에 산입되는 상여금은 일반적으로 통상임금에도 포함되어 연장근로, 야간근로, 휴일근로 수당 지급 산정에 기초가 되므로 이것이 임금구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임금체계를 개편해야 합니다.

 

노무법인 카이드

조성관 대표 노무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