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산업의 모든 것 ‘2018 로보월드’ 10월 10일 개막
로봇산업의 모든 것 ‘2018 로보월드’ 10월 10일 개막
  • 손영남 기자
  • 승인 2018.08.21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개사 500부스 규모의 국내 최대 로봇산업 전시회
국제로봇기술포럼 동시 개최, 참가업체 모집 마감 8월 31일 
로보월드 2017 전시회장 모습. 사진제공 한국로봇산업협회

[아웃소싱타임스 손영남 기자] 대한민국 로봇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조망할 수 있는 대규모 로봇산업 전시회가 개막을 기다리고 있다. 

한국로봇산업협회는 오는 10월 10일부터 13일까지 킨텍스에서 ‘2018 로보월드’를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 주최로 올해 13회째를 맞이한 ‘2018 로보월드’는 한국로봇산업협회와 한국로봇산업진흥원, 제어로봇시스템학회가 주관하여 국내 로봇산업의 트렌드를 선도하고, 더불어 새로운 전략을 논의하는 교류의 장으로 우리나라를 세계 로봇시장의 허브로 발전시킨 로봇산업 최대 컨벤션플랫폼이다. 

‘Smart Industry, Smart Life!’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로보월드는 200개사 500부스 규모로 개최되는 전시회인 국제로봇산업대전을 비롯하여 국제로봇콘테스트, 국제로봇컨퍼런스 등 주요공동행사와 키노트스피치, 글로벌로봇비즈니스포럼, 신제품론칭쇼, 전문가세미나 등 다양한 부대행사로 진행된다. 

이번 ‘2018 로보월드’에서 한국로봇산업협회가 준비하는 국제로봇산업대전의 주요 이슈는 산업현장 제조업용로봇의 안전솔루션과 서비스용로봇의 스마트시티 구축이다. 

제조업용로봇 안전솔루션에서는 최근 로봇산업의 뜨거운 감자로 부상하고 있는 ‘산업용로봇 안전검사 의무화’에 대해 로봇시스템의 도입 및 고도화, 안전검사 등을 통해 안전한 스마트팩토리 구축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한다. 서비스용로봇 활용 스마트시티 구축 플랫폼은 인공지능, IoT, 클라우드, 블록체인, VR/AR 등 지속적으로 이슈가 제기되는 분야에서 로봇의 역할을 정의하고, 인간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사회 각 분야별 로봇 서비스로 구성할 계획이다.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은 ‘인간과 로봇의 공존’이라는 주제로 글로벌 최대 로봇경진대회인 ‘국제로봇콘테스트’ 개최에 많은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은 이번 대회는 초등학교 소프트웨어교육 의무화 등의 정책을 반영하여 단순 조종 경기가 아닌 소프트웨어 코딩을 통한 자율주행 등 로봇 스스로가 판단하고 움직이는 미션을 해결하는 대회들로 운영 중이라며, 이번 콘테스트의 참가 규모는 4500여명이 될 것으로 보이고 중국과 일본·미국 등 해외 참가자도 약 200여명이 참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로봇학계를 대표하는 제어로봇시스템학회는 최근 기존 로봇들의 한계점들을 극복하기 위한 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생체모방로봇과 기술을 주제로 약 300여명의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제4회 국제로봇기술포럼을 개최한다. 학회는 이번 행사를 통해 생체모방로봇의 최신 동향을 소개하고, 로봇의 개발사례를 발표하여 참가자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2018 로보월드 주관기관인 한국로봇산업협회의 김환근 상근부회장은 “로보월드는 국내를 넘어 세계를 대표하는 로봇산업전”이라며 “4차산업혁명을 선도하는 로봇을 중심으로 스마트팩토리, 인공지능 등의 플랫폼을 접목하는 글로벌 리딩 전시회로서 아시아 로봇산업의 가교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로봇산업 발전을 위한 다양한 행사가 준비된 2018 로보월드의 참가업체 모집은 8월 31일까지다. 

로보월드 2107 전시회장 모습. 사진제공 한국로봇산업협회
로보월드 2017 전시회장 모습. 사진제공 한국로봇산업협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