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 참사 해결사 역할 맡은 이재갑 신임 고용부장관 
고용 참사 해결사 역할 맡은 이재갑 신임 고용부장관 
  • 손영남 기자
  • 승인 2018.08.31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 정부 시절 고용부 차관 역임한 30년 경력의 정통관료 
노동계 “노동개혁 감당할 그릇 아냐” 벌써부터 혹평
이재갑 신임 고용노동부장관
이재갑 신임 고용노동부장관

[아웃소싱타임스 손영남 기자] 신임 고용노동부장관에 이재갑 전 고용부차관이 임명됐다.

8월 30일 문재인 정부 2기 내각의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이재갑(60) 전 차관은 정통 관료 출신이다. 1981년 고려대 행정학과를 나와 서울대 행정대학원을 마친 뒤 1983년 3월 행정고시 26회로 공직에 입문해 2013년 3월 고용부 차관에서 퇴임할 때까지 만 30년을 고용부에서 공직 생활을 한 고용전문가다.

고용부 시절 이장관이 주로 담당했던 분야가 고용과 관련된 업무였다. 퇴임 후 3년간 재직한 근로복지공단 이사장으로서의 업무 역시 일자리 창출과 관련된 고용 정책과 관련이 되어있다. 

MB 정부에서 고용부 차관을 역임한 이력에도 불구하고 문재인 정부 2기 고용부 장관에 발탁된 배경에는 이런 점이 크게 작용했다는 것이 중론이다.

자신의 경력 대부분을 고용 분야에서 쌓았기 때문에 당면한 고용 참사 사태를 잘 해결할 것이라는 기대가 깔려있는 것. 

이장관 역시 이런 기대를 잘 알고 있다. 청와대의 신임 장관 후보자 발표 직후 고용부를 통해 배포한 소감문에서 “일자리 사정이 좋지 않고 각종 고용노동 현안이 많은 상황에서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 받게 돼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 장관에 취임하게 되면 그 어느 때보다 일자리 문제가 절실하고 국민들의 기대와 열망이 큰 만큼, 모든 역량을 쏟아 해결의 실타래를 풀어 나가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힌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이장관 선임에 대한 노동계 반응은 달갑지 않다는 것으로 요약된다. 이명박-박근혜 정권 시기 고위관료를 역임했다는 것에 대한 자연스런 반발인 셈이다. 

민주노총은 이번 인선을 "부적절하고 부적합한 무사안일 퇴행인사"라며 "앞으로 더욱 더 노동정책의 후퇴와 노정간 갈등의 심화를 예견할 수밖에 없다"고 성명을 냈을 정도다. 

이에 반해 정책의 실무를 담당해줄 고용부 내부에선 이장관에 대한 신망이 두텁다는 것이 일반적인 평이다. 고용부에서 뼈가 굵은 식구인데다 공직생활 내내 공평한 업무 처리를 해왔다는 것도 내부 신망을 얻은 요인으로 평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