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인허가 개방시스템 개선, 누구나 750만 업종 정보 열람 가능
지방인허가 개방시스템 개선, 누구나 750만 업종 정보 열람 가능
  • 이윤희 기자
  • 승인 2018.09.06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0년간 축적된 지역별 업종 빅데이터 개방
회원가입제 폐지·단순 나열식 분류 변경 등 편의성 도모
행정안전부가 소상공인부터 기업까지 국민 누구나 활용할 수 있는 지역별 업종 정보 개방시스템을 개선하여 9월 6일부터 새롭게 운영한다.(사진제공=관련홈페이지 메인화면)
행정안전부가 소상공인부터 기업까지 국민 누구나 활용할 수 있는 지역별 업종 정보 개방시스템을 개선하여 9월 6일부터 새롭게 운영한다.(사진제공=관련홈페이지 메인화면)

[아웃소싱타임스 이윤희 기자] 행정안전부가 50년간 축적된 자치단체 인허가 정보를 국민 누구나 할용할 수 있도록 '지방행정 인허가 데이터 개방 시스템'을 개선하여 9월 6일부터 새롭게 운영한다.

'지방행정 인허가 데이터 개방시스템'은 17개 시도, 226개 시군구 전국 자치단체의 인허가 자료를 매일 수집하여 축적된 정보를 소상공인, 자영업자, 기업 등 일반 국민에게 제공해왔다.

그러나 지난 2016년 6월 30일 시스템 오픈 이후 인허가 데이터 765만건 중 누적이용은 22만건에 그쳤다.

이에 행안부는 이용편의성 부족과 불필요한 기능에 대한 개선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공공데이터 제공과 활용이라는 기본 목적에 충실할 수 있도록 데이터의 분류 및 제공체계를 수정 개편했다.

먼저 기존 463종 단순 가나다순 나열식 분류체계를 연관성 높은 189개 업종으로 재분류하여 7개 카테고리 36개 그룹으로 구분햇다.

이 과정에서 상호, 주소, 영업상태 등 필수항목 품질이 미흡하거나 데이터 활용이 불가능한 데이터는 제외하며 유의미한 정보만을 제공할 수 있도록 수정했다.

또 업종별 다운로드 및 5만건 이상 수동 제공 방식을 이용 편의성 향상을 위해 전체 다운로드, 시도별 다운로드, 일변동분 등 다양하게 제공하며 주소,상호,영업상태 등 필수데이터와 면적, 층수, 용도, 보험가입여부 등 선택데이터를 구분하여 제공한다.

아울러 회원제를 폐지하여 회원가입 없이 누구나 쉽게 누적된 정보를 열람할 수 있도록 개편하여 국민들의 편의성을 대폭 확대하였다.

이처럼 지방인허가 개방시스템에 대폭 개선됨에 따라, 지역별 업종 분포 등을 확인하는 일이 수월해져 자영업이나 소상공인 창업 시장권분석, 시장성 검토 또는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 개발, 응용프로그램 개발 환경 제공 등 다양하게 활용될 것으로 예측된다.

정윤기 행정안전부 전자정부국장은 "행정안전부는 지속적으로 지자체 인허가 데이터 품질을 강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민 관심 분야 인허가 업종정보를 확대 개방하겠다"고 향후 계획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