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안내] 과학으로 쓰는 긍정의 미래
[신간안내] 과학으로 쓰는 긍정의 미래
  • 손영남 기자
  • 승인 2018.09.13 0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변화하는 세계에 던지는 새롭고 신선한 시각
두려움과 기회, 과학으로 미래를 비춰보다

[아웃소싱타임스 손영남 기자] 우리가 아무리 많은 지식으로 무장하고, 아무리 정교하게 미래에 일어날 발전 하나하나를 예언하려 노력하더라도, 미래는 자신의 정체를 쉬이 드러내지 않는다.

누군가는 미래로부터 엄청난 기회를 기대하는 반면, 또 다른 사람은 암울한 디스토피아를 예측하고 두려움에 떤다. 미래의 세계가 대체적으로 지금보다 더 나을지 묻는다면, 사람들은 어떻게 대답할까. 

이와 관련한 한 조사에 따르면, 독일의 경우 응답자 중 4퍼센트만이 미래에 자신의 삶이 더 향상될 것이라 믿었다고 한다. 미국인, 프랑스인, 영국인, 덴마크인도 비슷하다. 우리나라 사람들도 마찬가지가 아닐까.

왜 이렇듯 미래를 불확실하게 내다보는 것일까? 인간은 정말 적극적으로 기술 발전을 이룩함으로써 스스로 멸망하는 시대로 나아가고 있는 것일까? 

언젠가 기계가 우리를 지배하고, 발전이 오히려 인류에게 위협으로 다가올까? 우리의 미래는 이렇듯 형편없는 시대일까, 아니면 이런 암울하기 짝이 없는 시각은 오로지 한정된 우리의 견해에서 비롯된 결과일 뿐일까?

이 책에서 저자는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디지털화로 인해 일종의 과도기 상태에 놓인 현재 상황을 서술한다. 

디지털 네트워크를 통한 변혁, 미디어와 교육에 미치는 인터넷의 영향, 에너지 전환기의 효과, 유전자 기술에서 현재 진행되고 있는 변화, 자립적인 기계와 지능적인 알고리즘이 점점 발달함으로써 생기는 발전 등등이 그렇다. 

더불어 점점 글로벌화하는 세계에 대한 우리 시선의 배경에 대해 질문을 던지고, 여성의 새로운 역할이나 오래된 문화유산의 가치에 대해서도 관찰한다. 

또 변혁의 세상에서는 우리의 걱정을 불러일으키는 발견을 만나게 되는데, 이런 점에 대해서도 상세히 다룬다.

앞으로 어떤 일이 얼마나 빨리 일어날 것인가? 우리가 알고 있는 것과 모든 것이 달라질 세계에 대해 많은 사람이 두려움을 느끼고 있다. 저자는 여기서 중요한 것이 이를 바라보는 시각이라고 얘기한다. 과거의 시각에서 보면 많은 것의 손실을 의미하지만, 새로운 전망을 기회로 보면 엄청난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저자는 “만일 시각을 바꿀 용기가 있다면, 우리는 새로운 것을 겪으면서 전도유망한 기회를 발견할 수 있다. 우리는 충분히 낙관적이어도 좋다. 우리는 세상을 직접 만들어가는 창조자가 될 것이고, 바로 여기에 우리의 기회가 있다”고 설파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