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추석연휴 전국 주차장 1만 4천곳 무료개방
올 추석연휴 전국 주차장 1만 4천곳 무료개방
  • 손영남 기자
  • 승인 2018.09.20 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일부터 ‘정부24’·‘공공데이터포털' 누리집 통합제공
문 여는 약국 무료입장 문화 시설 등 정보도 확인 가능
추석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정부 24 관련 화면. 정부24 포털 캡쳐
추석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정부 24' 관련 화면. 정부24 포털 캡쳐

[아웃소싱타임스 손영남 기자] 추석 연휴 기간 필요한 정보를 찾고 싶다면 정부포털사이트 '정부 24'를 클릭하기만 하면 된다.

'정부24'에서는 전국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정보와 실시간 교통 상황, 공공기관 주차장 무료개방, 연휴 기간 4대 고궁·박물관 등 문화시설 무료입장, 축제 정보 등 다양한 추석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행정안전부는 추석 연휴 기간 무료로 이용 가능한 전국 주차장 정보를 비롯한 각종 추석 관련 정보를 21일부터 '정부24'와 '공공데이터포털' 누리집에서 통합 제공한다고 19일 밝혔다.

고향을 찾는 사람들을 위한 지자체와 교육청, 공공기관 등의 무료주차장 개방이 이뤄지고는 있으나 그간은 개별적으로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 국민이 필요한 주차장을 찾고 이용하는 것이 불편했다.

행정안전부는 이런 번거로움을 피하기 위해 이번 추석 연휴부터 지자체와 공공기관의 무료 주차장 개방정보를 통합하고, ‘정부24’을 통해 일괄 제공하기로 한 것.

이번에 무료로 개방하는 주차장을 이용하고자 하는 국민은 ‘정부24’ 내 ‘공공자원 개방·공유 서비스 시범사업’ 코너에서 지역 단위로 쉽게 검색 후 이용할 수 있으며, 모바일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공공데이터포털에서는 주차장 정보뿐 아니라 민간 기업이 서비스 개발에 이용할 수 있도록 관련 데이터를 모두 개방한다.

이와 함께 갑자기 병원을 찾아야 할 상황에 대비해 연휴 기간 운영하는 가까운 병·의원, 약국 정보도 제공된다.

연휴에도 출근해야 하는 부모를 위해 이 기간 아이를 맡길 수 있는 곳을 찾을 수 있도록 아이돌봄서비스 정보도 제공한다. 

김일재 행정안전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추석 명절을 맞아 고향을 찾는 많은 귀성객 분들이 주차문제로 불편을 겪지 않도록 전국의 무료 주차장 개방정보를 통합해 제공한다”며 “앞으로도 국민수요가 많고 시의성 높은 공공자원을 지속적으로 개방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