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시 질문 많이 받으면 합격 가능성 높다?"  진실 혹은 거짓?
"면접시 질문 많이 받으면 합격 가능성 높다?"  진실 혹은 거짓?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8.10.02 0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람인, '수많은 취업 시장 카더라', 진실과 거짓 설문조사
사실에 가까운 소문으론 "지각 등 태도가 나쁘면 스펙 좋아도 탈락"이 1위
자료제공 사람인

[아웃소싱타임스 김민수 기자] 취업 시즌에는 수많은 취업 관련 ‘카더라 정보’들이 쏟아져 나오는데, 잘못된 정보들도 많아 구직자들의 혼란을 가중시키기도 한다. 

구인구직 매칭플랫폼 사람인이 인사담당자 355명을 대상으로 ‘취업 소문 진실과 거짓’을 주제로 조사한 결과를 정리해 발표했다.

먼저 사실과 다른 취업 소문으로는 ▲ ‘면접 시 질문 많이 받으면 합격 가능성이 높음’(34.4%, 복수응답)이 1위를 차지했다. 면접도 하나의 커뮤니케이션 과정인 만큼 질문의 절대적인 양보다는 질문의 핵심을 파악하여 지원자가 가진 강점을 답변에 잘 녹여내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

계속해서 ▲ ‘지원서는 일찍 접수하는 것이 유리’(32.4%)가 바로 뒤를 이었고, ▲ ‘명문대생이 취업에 유리’(29.3%), ▲ ‘자격증이 많으면 유리’(28.5%), ▲ ‘스펙이 낮아도 자소서 잘 쓰면 합격’(27%), ▲ ‘서류전형은 스펙으로 필터링’(25.6%), ▲ ‘면접에서 연봉 등 조건 질문 시 불합격’(24.5%) 등이 있었다.

인사담당자들은 잘못된 취업 소문이 생기는 이유로 ▲ ‘합격 및 채용 기준이 명확하지 않아서’(46.5%, 복수응답)를 첫 번째로 꼽았다. 계속해서 ▲ ‘일부 이야기가 전체로 인식돼서’(36.1%),▲ ‘채용 전형 및 평가 과정이 비공개라서’(35.5%), ▲ ‘인맥, 학연, 지연 등 전통적인 기존 채용에 대한 불신’(25.6%), ▲ ‘카더라 통신의 파급력이 커서’(25.4%) 등의 순이었다. 

구직자들의 오해를 해소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으로는 ▲‘채용공고에 전형과정 상세히 공개’(25.1%, 복수응답)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이어 ▲ ‘면접결과 피드백 제공’(23.4%),▲ ‘블라인드 채용 등 열린 채용 도입’(18.3%),▲ ‘면접 중 질의응답 시간 마련’(17.7%),▲ ‘채용 설명회 및 상담 진행’(11.3%),▲ ‘SNS를 통한 공식 소통채널 운영’(2.8%)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었다. 

한편, 구직자들이 알고 있는 취업 소문 중 사실에 가장 가까운 것으로 ▲ ‘지각 등 태도가 나쁘면 스펙 좋아도 탈락’(56.6%, 복수응답)이 1위를 차지했다. 기업은 전형 중에 보이는 태도로 합격 후 근무 태도를 유추하는 만큼, 성실하고 예의 바른 모습으로 좋은 인상을 심어줘야 한다.
 
다음으로 ▲ ‘공백기간이 길면 불리’(36.6%), ▲ ‘남녀 각각 나이 커트라인이 존재’(24.2%), ▲ ‘호감 가는 외모가 합격 당락 좌우’(22.3%), ▲ ‘인턴 경력이 있으면 취업에 유리’(19.4%) 등의 순이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