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지원 통한 도시재생 '마을관리협동조합' 본격 육성
정부지원 통한 도시재생 '마을관리협동조합' 본격 육성
  • 이효상 기자
  • 승인 2018.12.07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관기관 간 업무협약…인천 만부마을 등 4곳에서 주민교육 등 순차 진행
정부차원에서 마을관리 협동조합 육성을 위한 재정적·정책적 지원 실시
마을관리협동조합 개념도와 마을관리협동조합 운영구조
마을관리협동조합 개념도와 마을관리협동조합 운영구조

[아웃소싱타임스 이효상 기자] 국토교통부는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새마을금고 중앙회, 신협 중앙회와 12월 7일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대강당에서 '마을관리 협동조합'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마을관리 협동조합은 '도시재생 뉴딜 로드맵'에 따라, 국토교통부가 도시재생 뉴딜 사업지에 설립 지원을 추진하고 있는 사회적 협동조합으로, 주민이 주도적으로 협동조합을 만들어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통해 마을에 공급되는 임대주택, 생활SOC 등을 운영·관리하고, 태양광서비스, 마을상점, 아이돌봄 등의 업무를 추진하게 된다.

국토교통부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도시재생 뉴딜 사업지에 마을관리 협동조합 육성과 생활SOC 공급을 적극 추진하고, 특히, 마을관리 협동조합을 지역밀착형 생활SOC의 운영.유지.관리 주체로 적극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업무협약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국토교통부는 마을관리 협동조합을 도시재생 뉴딜 사업지 내 생활SOC 등의 운영관리 주체로 육성하기 위한 지원을 실시한다.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은 도시재생 지원기구로서 마을관리협동조합설립 및 운영을 지원하고, 생활SOC의 운영·관리 등 주민역량제고를 위한 각종 교육시행 및 기존 사회적 경제 주체와의 네트워크 구축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새마을금고와 신협은 마을관리협동조합의 투명한 운영 및 사업계획 수립, 홍보 등을 지원하고, 생활SOC 공급 등 도시재생 뉴딜사업과 연계될 수 있는 지역공헌사업을 추진한다.

국토교통부는 이번 업무협약(MOU) 체결을 바탕으로 관계기관과 함께 마을관리 협동조합의 성공모델을 만들어갈 계획이다.

특히, 마을관리 협동조합 시범사업을 추진 중인 2017년 도시재생 뉴딜사업 4곳(인천 만부마을, 안양 명학마을, 충주 지현동, 공두 옥룡동)에서 주민교육, 사업계획 수립 등을 순차적으로 실시하여, 2019년 상반기에는 마을관리 협동조합 운영에 본격 착수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