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업 체질 개선 위해 2022년까지 스마트공장 3만개 짓는다
제조업 체질 개선 위해 2022년까지 스마트공장 3만개 짓는다
  • 손영남 기자
  • 승인 2018.12.14 0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기업 스마트 제조혁신 전략 보고회’ 통해 발표
6만 6000명 일자리 창출·18조원 매출 증가 기대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전 경남 창원 경남도청에서 열린 중소기업 스마트 제조혁신 전략 보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전 경남 창원 경남도청에서 열린 중소기업 스마트 제조혁신 전략 보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청와대

[아웃소싱타임스 손영남 기자] 정부는 2022년까지 스마트산업단지 10곳을 조성하고 스마트공장 3만개를 구축하기로 했다. 국내 제조 중소기업의 절반 가량을 스마트공장으로 조성하고 이를 통해 중소기업 제조 강국으로 도약한다는 계획의 일환이다.

이렇게 되면 총 6만 6000명의 일자리 창출로 인한 18조원의 매출 증가와 함께 산재 감소와 근로시간 단축, 유연근무제 확산 등을 기대할 수 있게 된다. 

12월 13일, 중소벤처기업부와 산업통상자원부 등 9개 부처는 경남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중소기업 스마트 제조혁신 전략 보고회’에서 이 같은 내용을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중소기업의 스마트화를 통해 제조업의 혁신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문재인 대통령을 위시해 중기부·산업부·과기부장관, 경남도지사, 중소기업 및 대기업 관계자, 협·단체 대표 등 약 300여명이 참석했다. 

스마트공장이란 제품의 제조 과정에 첨단정보통신기술(ICT)이 접목돼 자동제어가 가능한 생산 시스템을 갖춘 지능형 공장으로, 생산성은 높이고 불량률은 낮추면서 실시간 개별 수요자 맞춤형 생산을 하는 데 최적의 환경을 구현한다.

스마트 공장 비전 및 목표. 자료제공 산업통상자원부
스마트 공장 비전 및 목표. 자료제공 산업통상자원부

정부는 지난 3월, 2022년까지 스마트공장 2만개 구축을 목표로 내세웠지만 이번 전략 보고회를 통해 3만개로 확대했다. 

지원대상은 노동시간 단축을 시행 중인 기업과 '뿌리 산업' 등 현장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생산성 향상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되는 전략 업종부터 우선 지원하기로 했다. 

그를 위해 스마트공장 설비 투자자금 2조원을 지원하고 스마트공장 구축·공급기업 전용의 3000억원 펀드를 조성할 계획이다. 또한 대기업 퇴직 우수 기술전문가인 ‘스마트 마이스터’를 중소기업에 파견하는 지원사업을 신설해 스마트공장 구축 컨설팅과 기술지원, 사후관리 및 노하우 등을 전수하는 역할을 맡길 예정이다.

원활한 스마트 공장 운영을 위해 2022년까지 스마트공장 운영인력 규모도 확대한다. 필요인력 10만명 양성을 위해 스마트공장 계약학과 등 4개과를 설치하고 산학융합지구 대학에 실습 중심의 교육 공간 등을 확보한 스마트랩 2개를 만든다.

데이터의 연결과 공유를 통해 기업 생산성과 근로자 삶의 질 향상, 신산업을 창출하는 스마트산업단지도 조성한다.

우선 내년에는 국가산업단지 2곳을 선도 산단으로 선정하고, 2022년까지 10개 스마트산단을 조성할 계획이다. 또한 산단 내 공장간, 산·학·연간 데이터·자원을 연결·공유·활용할 수 있는 산단형 네트워크도 구축한다.

스마트 공장이 제공하는 이점 중 하나는 안전한 일터 환경이다. 목표 달성 시 산업재해율이 30% 이상 감소될 것이라는 것이 정부의 예측이다.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이번 스마트 제조혁신을 시작으로 관계부처가 힘을 모아 스마트 산단, 스마트 시티, 스마트 그리드 등을 추진해 대한민국이 스마트 경제를 달성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동종 기업, 학교, 연구소가 집적돼 다수의 협업 경험과 두터운 신뢰 관계를 형성하고 있는 산업단지를 통해 제조혁신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스마트산단 선도 프로젝트’를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