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소상공인·소기업 금융지원 확대..내년 1조 5천억원 지원
서울시 소상공인·소기업 금융지원 확대..내년 1조 5천억원 지원
  • 손영남 기자
  • 승인 2018.12.31 0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중보다 낮은 대출금리, 소공인·자영업자에 필요자금 적기지원
지난해 대비 5천억원 증가.. 자금난 시달리는 소상공인들에 단비
서울시는 내년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총 1조 5000억원 규모의 서울시 중소기업육성자금을 운용한다고 밝혔다.

[아웃소싱타임스 손영남 기자] 서울시는 경영환경 악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을 지원하기 위해 총 1조 5천억원 규모의 지원책을 꺼내들었다.  

12월 30일, 서울시는 ‘2019년 서울시 중소기업육성자금’을 2018년 대비 50% 증액한 1조 5000억원 규모로 확대, 지원한다고 밝혔다.

서울시 중소기업육성자금은 소상인인들을 대상으로 우량자금을 2.0~2.5%의 저리자금으로 지원하는 제도로 내년 지원자금 1조 5000억원은 ‘서울시중소기업육성기금 직접융자금 2500억원’과 ‘시중은행협력자금’ 1조 2500억원으로 구성된다. 

이번 결정은 경영환경 악화가 예상되고 있는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한 것으로 시중은행 대출금리 상승에도 불구하고 낮은 대출금리를 유지하여 담보 대출이 어려운 소상공인의 사실상 유일한 자금조달 창구를 확대한다는 의미가 있다.

서울시는 직접융자금의 대출금리를 2.0~2.5%, 시중은행협력자금의 이차보전율을 1.0~2.5%로 유지하여 금리인상에 따른 비용부담을 줄인다는 방침이다.

우선 연간 3만 5000여명의 소기업·소상공인이 이용하는 긴급자영업자금, 경영개선자금을 2018년 대비 4440억원 증액한다.

생계형영세자영업자와 소상공인에게 2% 저금리로 제공하는 긴급자영업자금으로 1300억원, 소상공인 경영안정을 위한 일반 운영자금 성격인 성장기반자금과 경제활성화자금은 1조 1340억원 규모로 전년 대비 큰 폭으로 늘어난다. 

창업자금은 ▲기술형창업기업자금 ▲창업기업자금 크게 두 가지로 운영되며 창업기업자금은 내년부터 신설되는 컨설팅기반창업자금과 일반창업자금으로 구분해 지원한다.

기술·지식기반의 혁신형 창업 육성을 위한 ‘기술형창업 기업자금’은 올해보다 2배 확대한 200억원을 지원한다. 자영업 등 일반창업자들을 위한 ‘창업기업자금’은 생계형업종의 과밀창업 억제 및 준비된 창업을 유도하기 위해 창업컨설팅 이수 기업에 대해서만 지원하는 ‘컨설팅기반창업자금’ 400억원과 일반창업자금 600억원으로 구분해 운영한다.

'컨설팅기반창업자금’은 현재 과밀화된 자영업시장을 내실화하기 위해 준비된 창업을 유도하고자 하는 시의 정책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창업교육기관의 창업교육을 받고 서울시자영업지원센터에서 1단계(창업 전) 및 2단계(창업 후) 컨설팅을 이수한 업체에 한해 지원하는 자금으로 일반창업자금보다 융자한도를 2000만원 확대하여 5000만원까지 지원한다.

일자리 창출을 위해 노력하는 기업들을 정책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일자리창출기업,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여성기업 등에 대한 지원도 확대한다. 또한 사업주와 근로자의 사회보험 가입을 유도하여 사회안전망 편입을 촉진하기 위해 ‘사회보험가입촉진자금’을 2배 증액한 200억원 규모로 지원한다.

제도권 금융을 이용하기 어려운 저신용 영세자영업자들의 경제적 자립기반을 지원하기 위해 운용 중인 ‘서울형 마이크로크레딧’으로 60억원을 무담보 저금리(1.8%)로 지원한다. 자금을 지원받는 예비창업자와 영세소상공인에 대해서는 경영컨설팅을 통해  지원하는 방식으로 실질적인 자립을 지원한다.

서울시 중소기업육성자금을 지원받고자 하는 서울시 소재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이 가까운 서울시내 17개 서울신용보증재단 영업점을 방문해 신청하면 자금지원과 신용보증을 원스톱으로 지원받을 수 있다. 

조인동 서울시 경제진흥본부장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 속에서 자금으로 인한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2019년도 중소기업육성자금의 규모는 대폭 확대하고 대출금리는 동결한다”며 “자금이 필요한 곳에 적기 지원되어 경영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자금운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