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산지석 삼아야할 독일의 4차산업혁명 대응법
타산지석 삼아야할 독일의 4차산업혁명 대응법
  • 손영남 기자
  • 승인 2019.01.04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기업 선도로 4차산업혁명 성숙단계 진입
대·중소기업 협력 통한 새로운 사업모델 창출해야
자료 국제무역연구원
4차산업혁명 대응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선 중소기업의 참여가 필수적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독일 기업규모별 업종분표. 자료 국제무역연구원

[아웃소싱타임스 손영남 기자] 전세계적으로 불고 있는 4차산업혁명 흐름을 따라가기 위해서는 중소기업의 참여가 필수적인 것으로 드러났다. 

성공적으로 이를 수행하고 있는 독일의 4차산업혁명 대응수준이 성숙단계에 접어든 것이 다름 아닌 중소기업의 참여 확대 덕분이라는 것이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은 1월 3일 독일의 4차산업혁명 지원 플랫폼 '인더스트리4.0'에 등록된 360건의 활용사례를 분석한 '독일 중소기업의 4차 산업혁명 대응전략'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는 독일의 사례를 예로 들며 우리나라도 대·중소기업 협력을 통한 새로운 사업모델을 창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르면 독일의 4차 산업혁명 정책은 이해당사자 참여 및 논의를 통하여 이행되는 정부 주도·관리형 정책으로, 다양한 산업을 포괄하는 글로벌 최대 4차 산업혁명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성과를 달성했다고 밝히고 있다. 

그 원인으로 든 것이 플랫폼 인더스트리 4.0을 기반으로 네트워킹을 구축하여 중소기업들이 다양한 성공사례와 관련 정보들을 습득할 수 있도록 지원한 결과라는 것. 

독일과 유사하게 제조업 중심의 산업구조를 보유하고 있는 우리나라에 시사하는 바가 큰 대목이다. 

연구원이 독일 기업들의 4차 산업혁명 관련 사업모델 성숙도를 ‘연구개발’, ‘실증’, ‘시장 도입 및 파일럿’, ‘시장 성숙’ 네단계로 분석한 결과 ‘시장성숙’ 사례가 51%로 가장 많았다. ‘시장 도입 및 파일럿’(20%), ‘실증’(16%), ‘연구개발’(13%)이 뒤를 이었다.

제품 유형별로는 소프트웨어(SW) 솔루션 및 자동화 부품 기업 사례가 전체의 70%나 돼 4차 산업혁명을 공장 자동화와 연계된 클라우드 네트워크화로 인식했다. 적용분야는 서비스와 디자인 및 엔지니어링 분야가 15~23%에 그친 반면 생산 공급망 사례가 40% 내외로 가장 많았다.

자료 국제무역연구원
제품유형별 인더스트리 4.0 적용분야. 자료 국제무역연구원

이에서 알수 있듯 독일은 인더스트리4.0 플랫폼의 네트워크를 통해 중소기업의 참여를 이끌어냈고 이를 통해 성숙한 4차산업혁명 대응 수준을 유지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실제로 인더스트리4.0에 등록된 업체 사례 중 종업원 250명 이하 중소기업이 전체의 45%에 이를 정도로 참여도가 높았다.  

인더스트리 4.0을 도입한 독일 중소기업은 비용 절감 및 생산성 증대 효과와 함께 사업모델 확장을 통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이 과정에서 독일 중소기업들은 공통적으로 4가지 전략을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 자사의 특성 및 업무 프로세스 환경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통하여 가치창출 요인을 확보하고 이를 기술적·경제적으로 현실화. 
▲자사가 가진 강점에 집중해 전문성을 바탕으로 사업 확장. 
▲다양한 커뮤니티를 개발하고 고객사 네트워크 및 이해도 심화 등을 통한 파트너쉽 확장과 더불어, 치밀한 시장 조사를 통해 수요가 비어 있는 시장을 찾고 이 시장에 경영자원을 집중적으로 투입하는 틈새전략 구사. 
▲최고 경영자의 강력한 추진 의지를 바탕으로 전사적 차원에서 모든 구성원의 활발한 참여

보고서를 작성한 장현숙 국제무역연구원 연구위원은 “우리 중소기업들도 독일 중소기업의 4가지 성공 전략을 참고하여 4차산업혁명 변화 속에서 성공적인 안착을 위한 체계적인 접근을 전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