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경제 활성화위해 본격 시동 걸어...관련 로드맵 발표
수소경제 활성화위해 본격 시동 걸어...관련 로드맵 발표
  • 이윤희 기자
  • 승인 2019.01.18 09:5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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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40년 수소차 620만대 양산·43조 부가가치 창출 목표
밸류체인 확대·민간 협력 통해 글로벌 수소경제 확대
정부가 밝힌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의 일부.
정부가 밝힌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의 일부.

[아웃소싱타임스 이윤희 기자] 정부가 수소차와 연료전지를 적극 육성하여 수소경제를 선도하고 2030년 미국·일본에 앞서 글로벌 수소차 시장의 1위를 선점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1월 17일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하고, 수소경제 활성화와 이를 통해 향후 2040년까지 42만개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하고 연 43조원의 부가가치를 창출하겠다고 밝혔다.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따르면 정부는 2040년까지 수소차 누적 생산량을 620만대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현재 2018년 기준 수소차 생산량은 1만 8000천대 수준이다.

2040년까지 약 350배 이상의 생산 확대가 이뤄지기 위해 ▲수소차 양산체계 구축 및 보급 확대 ▲수소 택시·버스 등 대중교통 전환 ▲공공부문 수소 트럭 활용 ▲수소충전소 전국 확대 및 자생력 확보 ▲선박, 열차, 드론 등 기타 활용분야 확대 등이 추진된다.

현재 307MW 수준인 발전용 연료전지도 2022년에는 1.5GW로 확대하고 2040년엔 15GW까지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같은기간 가정·건물용 연료전지는 7MW에서 2022년 50MW로, 2040년은 2.1GW까지 확대하는게 목표다.

또 안정적이고 경제성 있는 수소 유통 체계 확립을 위해 고압기체 외에 고효율 액체·액상·고체 저장으로 저장 방법을 다양화하고, 파이프라인 전국망을 구축하고 수소운반선 등 대규모 유통을 추진한다.

이어 수소안전에 대한 국민 인식 제고 및 수소 전주기 안전관리 체계 확립을 위해 범부처 기술로드맵을 통한 기술혁신과 글로벌 수소 표준 선점을 통한 표준화를 진행하고 수소경제법과 안전법 등 법적 기반도 마련한다.

이를 위해 정부는 전주기 안정성을 확보하고 중소·중견 산업생태계 조성을 위한 밸류체인 확대를 추진한다.

정부는 수소경제 활성화를 장기간의 프로젝트로 계획하고, 기간별로 2022년까지를 '수소경제 준비기'로 2030년까지를 '수소경제 확산기'로 2040년까지는 '수소경제 선도기'로 삼았다.

먼저 수소경제 준비기 동안에는 부족한 수소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제반 인프라 구축 및 법과 제도적 기반을 완비한다.

이어 수소경제 확산기에는 수소이용의 비약적인 확대를 통해 대규모 공급과 수요를 늘리고 관련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목표다.

마지막, 수소경제 선도기에는 해외 수소 생산 및 수전해를 본격화하고 탄소프리 수요와 공급 시스템을 구축해 세계적인 수소경제 국가로 도약할 계획이다.

정부는 핵심기술 내재화, 투자확대, 상업적 생산체계 구축 등 민간과 적절한 역할 분담을 통해 수소경제 활성화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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