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세운상가 유지·육성 종합대책 추진
서울시, 세운상가 유지·육성 종합대책 추진
  • 신영욱 기자
  • 승인 2019.01.24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적절한 보존대책 마련 전까지 사업 추진 중단
보전과 정비위한 실태조사 실시 예정
서울 종로구 세운상가. 사진제공 서울시
서울 종로구 세운상가. 사진제공 서울시

[아웃소싱타임스 신영욱 기자] 세운상가 내 생활유산으로 지정된 을지면옥, 양미옥 등의 점포가 강제철거를 피할 수 있게 됐다.

서울시는 현재 진행 중인 세운재정비촉진지구 정비 사업을 이 일대 도심전통산업과 노포 보존 측면에서 재검토하고, 2019년 말까지 관련 종합대책을 마련한다고 1월23일 밝혔다. 

2014년 변경된 재정비촉진계획에 따라 최근 세운상가의 정비 사업이 본격적으로 진행되면서 종전 계획 수립에 반영되지 못한 역사도심기본계획상의 오래된 점포와 공구거리 등 생활유산과 도심 전통산업의 생태계 훼손 등의 문제가 제기돼 이를 반영키로 한 것이다.

그동안 서울시는 역사문화자원에 대해선 최대한의 '보존' 원칙을 지켜왔다. 하지만 현재 진행 중인 세운재정비촉진지구 정비 사업 계획을 2014년에 수립했기 때문에 2015년 수립한 역사도심기본계획 상의 생활유산을 반영하지 못한 채 추진됐다 판단해 이제라도 반영할 수 있도록 계획을 수정할 예정이다.

우선 '세운재정비촉진지구 세운3구역' 내 생활유산으로 지정된 을지면옥, 양미옥 등은 중구청과 협력하여 강제로 철거되지 않도록 할 계획이다. 공구상가가 밀집된 '수표도시환경정비구역'은 현재 중구청에 사업시행인가가 신청된 상태로, 종합적인 대책이 마련될 때까지 사업 진행을 중단키로 했다.

이 대책은 소유주 및 상인, 시민사회단체, 관련 분야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논의구조를 만들어 충분한 협의과정을 통해 올해 말까지 세운상가를 포함한 도심 전통산업 생태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는 계획이다. 

또 세운재정비촉진지구 및 수표구역 내 보전할 곳과 정비할 곳에 대한 원칙을 정해 실태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아울러 중구 인쇄업, 가구‧조명상가, 종로 쥬얼리, 동대문 의류상가‧문방구 등 이 일대에 집적된 전통 도심 제조업 산업생태계와 관련한 도심 제조‧유통산업 육성방안도 함께 마련한다. 

박원순 서울 시장은 "서울의 역사와 지역의 정체성을 담고 있는 오래된 점포 등 생활유산과 도심전통산업을 이어가고 있는 산업생태계를 최대한 보존하고 활성화한다는 것이 서울시의 기본방향"이라며 "이번 일을 계기로 시민 삶과 역사 속에 함께해온 소중한 생활유산들에 대해선 보존을 원칙으로 지켜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