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노그리드, 공공기관 국산클라우드 본격 확산!
이노그리드, 공공기관 국산클라우드 본격 확산!
  • 이효상 기자
  • 승인 2019.02.19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4차산업시대 선도형 경제로 발전위해 공공기관 민간클라우드 적극 도입!
농진청, 창업진흥원, 한국뇌연구원등 공공기관 클라우드 도입으로 유연한 인프라 환경 구축!
국산클라우드 10년 노하우와 풍부한 구축경험 전파!
Cloudit_government 이미지
Cloudit_government 이미지

[아웃소싱타임스 이효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얼마전 전국경제투어에서 “4차산업혁명’선도를 주문하며 추격형에서 선도형 경제로 나갈 수 있는 절호의 기회” 라고 말했다. 선도형 경제기반이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클라우드 시장 활성화되어 야만 한다.

이를 위해 정부가 적극 나서며 비밀정보나 개인정보를 제외한 모든 정보에 대해 민간 클라우드를 활용할 수 있도록 바꾸겠다고 선언해 공공기관 민간 클라우드 도입이 급 물살을 타고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 전문기업 이노그리드는 공공기관 민간 클라우드 도입 증가로 이노그리드 최신 엔터프라이즈 클라우드솔루션 ‘클라우드잇’과 ‘오픈스택잇’ 이 농촌진흥청, 창업진흥원, 한국뇌연구원등 주요 공공기관의 클라우드 도입이 크게 증가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노그리드의 클라우드솔루션은 공공기관별로 도입이 쉽도록 국내 최초 ‘CC인증’받은 솔루션(클라우드잇4.0)으로 구축되어 보안강화 및 기존 레거시 환경을 최신 클라우드환경으로 전환이 용이하다.

또한 오픈소스기반 ‘오픈스택’을 도입하려는 기관에는 ‘오픈스택잇’을 통해 최적화된 클라우드 인프라 환경을 제공한다.

농촌진흥청은 사물인터넷(IoT) 작물정밀관리기술 정보서비스에는 국산 클라우드솔루션과 국산서버가 도입된 첫 사례로 이노그리드의 프라이빗 클라우드솔루션 ‘오픈스택잇’과 KT의 국산서버 ‘K-Stack’으로 구축되어 향후 농업 R&D 및 정보화 발전을 위한 클라우드 기반의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창업진흥원은 창업지원에 필요한 온라인플랫폼 구축으로 사용자 중심의 맞춤형 창업 공간 포털 시스템을 통해 클라우드기반의 창업을 지원한다. 그 외에 4차 산업혁명 시대 뇌 과학 관련 첨단산업이 급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뇌연구원에서는 기존 레거시 인프라 환경을 최신 프라이빗 클라우드 환경으로 구축해 향후 치매나 뇌졸중 등 뇌신경질환의 진단 및 예방, 치료기술 개발등 뇌 관련 첨단산업을 육성할 계획이다.

이노그리드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공공기관의 민간 클라우드 도입이 꾸준히 증가 추세에 있으며 한번 도입한 고객사들은 국산클라우드의 우수한 성능을 입증 받아 인공지능(AI)과 딥러닝을 위한 GPU클라우드,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스마트시티, 블록체인등 다양한 부가 서비스 도입으로 확대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노그리드는 공공기관의 민간 클라우드 도입 가속화와 함께 기존 기업시장도 국산 클라우드 도입이 꾸준히 증가추세에 있다. 대기업은 물론 이동통신사의 경우 3D 모델링 연산을 위해 이노그리드의GPU 클라우드 서비스를 도입했으며 반도체ㆍ디스플레이 장비 업체등 제조분야로 넓혀가고 있다.

또한 지난해 카이스트(KAIST)를 비롯해 울산과학기술원(UNIST), 광주과학기술원(GIST)에 프라이빗 클라우드 공급등 현재 수도권 중심의 R&D를 지역 경제발전 과 인재양성, 향후 선순환 될 수 있도록 지방 SW중심 대학들로 적극 확산시켜 나가고 있다.

그 외에도 올 초에만 벌써 공공기관 및 기업 클라우드사업이 무려 12개 이상 사업 수주가 확정되어 상반기 예상 목표를 넘어서고 있어 클라우드 사업에 한층 탄력을 받고 있다.

이노그리드 김명진 대표이사는“최근 공공기관에 도입된 이노그리드의 국산 클라우드솔루션 반응이 좋게 평가되고 있다”며 “클라우드 10년 노하우와 다양한 구축경험을 통해 토종클라우드 1호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공격적인 투자로 사업을 강화해 나갈 것” 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4차산업혁명시대를 선도하기 위해 데이터(Data), 네트워크(Network), 인공지능(AI)을 일컫는 ‘DNA’ 활성화를 위해 공공기관, 지방공기업, 대학 등 33개 공공기관의 민간 클라우드 도입사례 및 전환 성과를 발표해 공공기관의 민간 클라우드 도입은 더욱 더 가속화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