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상용화 이끌 정책 지원방안 3월 중 발표
5G 상용화 이끌 정책 지원방안 3월 중 발표
  • 이윤희 기자
  • 승인 2019.02.22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국내 통신 3사 5G 기술에 3조 투자 예상
3월 '5G 플러스 추진전략' 및 세부방안 발표
KT 과천 사옥 내 5G 현장에 방문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사진제공 = 기획재정부)
KT 과천 사옥 내 5G 현장에 방문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사진제공 = 기획재정부)

[아웃소싱타임스 이윤희 기자] 오는 3월 세계최초로 5G 기술을 담은 스마트폰이 출시에 발맞춰 기획재정부가 5G 혁신 성장을 위한 정책 지원방안을 마련한다.

가칭 '5G 플러스 추진전략'으로 밝힌 해당 정책은 신시장 개척과 5G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5G 상용화를 통한 혁신 서비스의 확대 기여에 이바지할 계획이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2월 20일 경기 과천시 KT 사옥에 위치한 5G 현장을 방문해 위와 같은 내용을 밝혔다.

홍남기 장관은 "국내에서 세계 최초로 5G 기술을 선보이는 만큼 제대로 보여줘야 한다"며 "3월 중 5G 상용화를 위한 세부적인 정책 전략을 담은 '5G 플러스 추진 전략'을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저부 장관은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차 혁신성장 전략회의 겸 제7차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도 5G 활성화 전략적 추진 계획을 밝혔다.

이날 회의를 통해 홍장관은 방대한 데이터를 실시간·저지연 기술로 초고속 전송하는 5G 사용화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인프라임을 강조하며, 이에 따른 제조·운송, 보건·의료, 재난·안전 등 산업간 융합 및 혁신이 촉발될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다음 달 세계 최초 5G 스마트폰 출시를 시작으로 5G 이동통신 서비스 개시가 본격화되면 실감교육과 디지털 헬스케어 등에 전면적인 활용도 예측되는 상황.

홍남기 장관은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이동통신 단말기, 스마트공장·자율차 등 전후방 산업과의 융복합을 통해 연관 산업 활성화와 신서비스 창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현재까지 5G 확대를 지원하기 위해 지난해 6월 5G 주파수를 조기 할당한 바 있으며 R&D 투자 확대와 5G망 구축비 세액공제 신설 등 기반 조성 마련을 위한 지원 정책 등을 추진 중에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