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소상공인 지원 위한 종합계획 발표
서울시, 소상공인 지원 위한 종합계획 발표
  • 신영욱 기자
  • 승인 2019.03.05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자 치구–1 소상공인 종합지원 플랫폼 운영, 금융상담+경영개선 종합 패키지 지원
자영업자 3종 세트(고용보험‧노란 우산 공제‧유급병가) 본격화
오는 4월 소상공인 생존과 성공 지원 위한 서울소상공인연구센터 설립
서울시 소상공인 지원 종합계획 연차별 추진계획. 사진제공 서울시
서울시 소상공인 지원 종합계획 연차별 추진계획. 사진제공 서울시

[아웃소싱타임스 신영욱 기자] 서울시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돕기 위한 계획을 준비했다. 서울시는 민선 7기 '서울시 소상공인 지원 종합계획'을 3월 4일 발표했다.

이번 계획은 소상공인들을 경제활동의 주체로 인식하고 급변하는 경영환경에서 지속적으로 생존‧성장할 수 있는 자생력 강화 전략에 중점을 두었다. 이를 위해 생애주기별 맞춤형 지원 확대와 상권 중심의 경쟁력 강화 전략을 시행한다.

아울러 소상공인의 성장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기반이 될 지역 밀착형 지원 플랫폼과 자치구와 소상공인, 공공기관 등 모든 주체가 참여하는 소상공인 지역 거버넌스도 구축한다.

또 준비되지 않은 창업, 일부 업종에 편중된 창업을 막기 위해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창업 컨설팅도 강화하며 경영에 애로를 겪고 있는 소상공인의 경영비용 부담 완화와 사회안전망 구축 등 소외‧사각지대 없는 촘촘하고 균형 있는 지원도 포함된다.

우선 소상공인 누구나 해당 지역에서 '금융상담+경영개선 패키지' 지원을 원스톱으로 받을 수 있도록 소상공인 종합지원 플랫폼을 2022년까지 25개 자치구마다 1개소씩 구축한다.

금융지원 중심의 서울 신용보증재단의 기능을 혁신해 지역상권‧소상공인 맞춤형 패키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상품 개발, 창업 컨설팅, 공동브랜드 개발 등을 지원하고 생애주기별(진입기~운영 성장기~퇴로기) 서비스도 제공해 지역 내 소상공인을 밀착마크한다는 계획이다.

둘째로 전체 소상공인의 약 80%가 위치한 골목상권을 살리기 위한 ‘생활상권’을 '2022년까지 60곳 조성한다. 여기서 말하는 생활상권은 도보 10분 반경 800m 내외에 주민 도보생활권 내 모든 소상공인 상권을 뜻한다.

낙후된 동네 가게들을 지역특성과 소비패턴 등을 분석한 경영 지도와 아트 마케팅 등의 지원을 통해 지역주민에게 선택받을 수 있는 경쟁력 있는 생활 상점으로 육성해 지역의 소비로 지역 상권을 살리겠다는 취지다.

이밖에 경영비용 증가라는 무거운 짐을 덜어주기 위해 장기저리대출인 중소기업 육성자금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금리를 2~2.5%로 동결한다.

아울러 고용보험료 지원, 노란 우산 공제, 유급병가제도를 뜻하는 자영업자 3종 세트도 본격적으로 추진해 사회안전망을 확충한다. 또 불공정거래 관행으로 인한 소상공인들의 불이익을 막기 위한 관련 감독 행정도 지자체가 맡아서 안정적으로 추진한다.

오는 4월에는 지자체 최초로 소상공인의 생존전략과 역량강화를 위한 정책개발을 전담할 '소상공인연구센터'도 설립한다. 이곳에서는 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사구시형 정책 개발 및 추진과 소상공인들의 성공창업을 위한 상권분석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강병호 서울시 노동 민생 정책관은 "소상공인은 우리 경제 허리이자 지역경제를 지켜온 풀뿌리로 소상공인이 무너지면 우리 경제가 뿌리채 흔들릴 수 있다"며 "민선 7기 서울시 소상공인 지원 종합계획을 기반으로 한 지역중심의 맞춤형 밀착지원과 사회안전망 강화, 지속 가능하고 공정한 생태계 조성 등을 통해 소상공인과 골목경제가 살아나는 서울을 만드는 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