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속 파고든 수소버스·드론..혁신기술 도입 본격화
일상속 파고든 수소버스·드론..혁신기술 도입 본격화
  • 손영남 기자
  • 승인 2019.03.08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2019년도 국토교통부 업무계획' 발표
2022년까지 수소버스 2000대 투입 등 혁신성장 선도
사진제공 서울시
수소경제에 관한 관심이 뜨겁다. 7일 국토교통부는 올해 업무계획을 밝힌 자리에서 수소경제를 가장 앞자리에 놓은 국토교통 7대 혁신기술을 중점 추진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올해 서울시가 선보인 수소버스. 사진제공 서울시

[아웃소싱타임스 손영남 기자] 수소경제·자율주행버스·드론 등 4차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혁신기술 구현을 위해 국토교통부가 앞장 섰다. 

국토부는 3월 7일 '2019년도 국토교통부 업무계획'을 발표하고 ▲수소경제 ▲스마트시티 ▲자율차 ▲드론 ▲스마트건설 ▲제로에너지건축 ▲데이터경제 7대 혁신기술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우선 국토부는 수소 대중교통과 수소도시를 양대 플랫폼으로 수소경제 생태계를 완성한다. 대중교통을 수소차로 전환하여 수소차를 조기 양산하고 친환경 교통체계로 전환한다는 것. 올해 서울, 부산 등 35대 운행을 시작으로 2022년까지 2000대를 도입할 예정이다. 

관련 인프라도 강화한다. 수소버스 전환 운영 보조, 면허기준 완화 등 혜택을 강화하고 수소버스 충전·정비 기반시설을 갖춘 복합환승센터를 구축한다. 이와 함께 고속도로(2019년 10기 착공)와 행복도시(2021년 건립 세종 신청사 인근)·혁신도시 등 주요 거점에 수소충전소를 확충함으로써 이용 편의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드론 산업 활성화에도 적극적으로 뛰어든다. 지금까지 시범사업 등을 통해 축적된 드론 운영 노하우를 도심 지역과 일상생활에서 상용화하기 위해 '드론 실증도시(Drone Air City)'를 선정하고 드론을 활용한 귀갓길 지킴이, 미세먼지 측정 등 지역 맞춤형 모델을 발굴한다. 국토부는 지자체 공모 등을 통해 상향식으로 선정하고 사업 컨설팅과 규제특례 등을 종합 지원한다.

스마트시티는 세종·부산 등 국가시범도시 부지 조성에 착수하고 민간의 창의적인 아이디어 공모를 통해 도시문제를 해결하는 '챌린지사업'을 새롭게 도입할 전망이다. 스마트시티를 달릴 자율차 구상도 내놓았다. 자율차 레벨3 상용화에 대비해 스마트인프라 구축 등 제도 기반을 마련하고 자율주행버스를 시범 운행한다는 계획이 그것. 

전용 시험장인 '케이-시티(K-City)'를 중심으로 4차 산업혁명 지원 지구를 2021년까지 단계적으로 조성하여 완성형 산업생태계를 구축하고 자율차 관련 첨단산업이 집적·발전할 수 있도록 산업단지를 조성한다.

이외에도 스마트 건설기술 활성화를 위해 스마트 턴키사업을 도입하고 도시재생뉴딜사업 구역 안에 제로에너지 마을을 조성하는 등 공공 주도로 제로에너지건축을 확산한다.

이용 수요가 급증하는 빅데이터에 대해서도 국토·교통 분야별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 정보 개방과 유통을 혁신하는 한편, 국토·교통 데이터 플랫폼 구축으로 데이터 생산·수집·유통을 혁신하고 수요·활용도가 높은 실시간 데이터 개방을 확대한다. 

자료제공 국토교통부
국토교통 7대 혁신기술 주요과제 내역. 자료제공 국토교통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