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커 문화 확산사업 통해 혁신적 창작활동 발굴‧지원
메이커 문화 확산사업 통해 혁신적 창작활동 발굴‧지원
  • 신영욱 기자
  • 승인 2019.03.19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기부, 메이커 문화 확산사업 지원대상자 4월 18일까지 모집
창작 프로젝트 등 6개 분야 349개 과제에 총 44억 원 투입
메이커 문화 확산사업 분야별 세부 지원내용. 사진제공 중소벤처기업부
메이커 문화 확산사업 분야별 세부 지원내용. 사진제공 중소벤처기업부

[아웃소싱타임스 신영욱 기자]중소벤처기업부가 혁신적 메이커 운동의 확산을 위한 새로운 활동을 시작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 2월 메이커 스페이스 구축사업에 이어 3월 19일 메이커 문화 확산사업 추진계획을 공고하고 4월 18일까지 지원대상자를 모집한다고 3월 18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메이커 운동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창의적 아이디어를 직접 구현하는 다양한 메이커 활동을 발굴‧지원한다.

올해 메이커 창작활동을 비롯하여 메이커 동아리, 복합 프로젝트, 해외 메이커 페어 참가, 메이커 행사, 찾아가는 메이커 교육 등 6개 분야 349개 과제(기관)를 선정해 총 44억 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먼저 창의성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제품을 만드는 메이커 창작활동과제 130개를 선정하여 과제당 최대 1500만 원의 비용을 지원한다. 아울러 청소년, 성인 대상 160개 메이커 동아리를 발굴하여 동아리 당 350만 원의 활동비용을 제공한다.

또 지역 메이커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메이커 활동을 통해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대규모 복합 프로젝트 7개 과제와 민간의 다양한 메이커 문화행사 20여 개를 발굴 지원하는 동시에 메이커의 글로벌 역량 함양을 위해 우수 메이커 20개 팀을 선정하여 해외 메이커 페어 참여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이동형 트레일러 등에 만들기 장비를 설치하여 농산어촌, 특수학교 등을 찾아가는 메이커 교육과 체험활동을 지원하는 이동형 메이커 스페이스 운영기관을 지난해 6개에서 올해 10개로 확대 선정해 메이커 활동 소외 계층에 대한 지원을 강화한다.

메이커 활동에 관심 있는 개인 또는 단체는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며 이동형 메이커 스페이스 운영기관의 경우 메이커 교육, 제작 체험 등에 필요한 장비 및 지원역량을 보유하여야 한다. 신청자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활동계획 평가의 진행을 통해 선정 후 연말까지 활동을 지원한다.

중기부는 지난해 구축한 전국 65개 메이커 스페이스를 기반으로 지역의 다양한 메이커 활동을 발굴․지원하여 메이커 문화를 사회 전반에 확산하는 한편 초‧중‧․고교 교사, 메이커 스페이스 운영자 등 메이커 전문인력 양성을 통해 메이커 저변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자세한 내용은 중소벤처기업부 또는 K-Startup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참여를 희망자는 K-Startup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