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 위한 산업기술혁신계획 발표, 수송 등 5대 영역 전략투자
4차 산업 위한 산업기술혁신계획 발표, 수송 등 5대 영역 전략투자
  • 이윤희 기자
  • 승인 2019.03.27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제5회 심의회의 개최
'제 7차 산업기술혁신계획' 안건 심의·의결
산업기술혁신위한 4대 전략 10대 과제 발표..5년간 추진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가 심의회의를 통해 '제7차 산업기술혁신계획'을 발표했다.(자료제공=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가 심의회의를 통해 '제7차 산업기술혁신계획'을 발표했다.(자료제공=과학기술정보통신부)

[아웃소싱타임스 이윤희 기자] 4차 산업혁명 시대 글로벌 기술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4대 전략과 10대 과제가 제시됐다. 정부는 산업기술 혁신을 위해 수송 등 5대 영역에 대한 전략적 투자 배분과 플랫폼·실증 위주 기반 구축 방식 등 향후 5년간의 산업기술 R&D 중장기 정책 방향을 설정했다.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는 3월 26일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대회의실에서 염한웅 부의장 주재로 열린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제5회 심의회의'를 통해 이와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제7차 산업기술혁신계획' 안건을 심의·의결했다.

이번 심의회의에서 확정된 '제7차 산업기술혁신계획'은 산업기술혁신촉진법 제5조에 따라 향후 5년간의 산업기술 R&D 중장기 정책 방향을 설정하는 법정계획으로, 오는 2023년까지 산업기술 혁신 방안의 판도를 결정한다.

정부는 의결된 '제7차 산업기술혁신계획'을 통해 산업기술 혁신성장 추진 방향과 글로벌 기술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4대 전략과 10대 과제를 제시했다.

제시된 4대 전략은 ▲산업 글로벌 경쟁력 제고를 위한 투자전략성 강화 ▲산업혁신 선도 기술개발 체계 구축 ▲국가혁신체계 고도활르 위한 산업기술 기반 구축 ▲R&D 성과의 신속 시장진출 지원시스템 구축 등이다.

4대 전략의 수행을 위해선 정부의 각계 관계부처가 지원에 나선다. 산업부는 미래 산업 R&D의 전략적 투자 배분을 위해 편리한수송을 비롯한 건강, 고편의 생활환경, 친환경 에너지, 맞춤형·스마트 제조 등 5대 영역의 전략투자 분야를 도출하고, 100대 핵심 기술을 선정했다.

또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해 도전,속도,축적을 산업기술 개발 체계의 핵심 방향으로 설정하고, 성공 가능성은 낮지만 시장의 패러다임을 바꿀 수 있는 기술 개발 도전을 뜻하는 '알키미스트 프로젝트'와 국내외에서 이미 개발된 기술을 활용해 시간 단축과 성과극대화를 노리는 'Plus R&D' 등을 추진한다.

산업기술 인프라 구축 방향은 플랫폼·표준화·실증 위주로 전환된다. 산업기술 인프라 구축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신산업 창출을 위한 데이터 플랫폼 구축과 전략적 표준화 및 실증 시범사업에 집중할 계획이다.

아울러 기술사업화를 위한 제도개선을 위해 규제샌드박스를 확대 추진하고, 사업화·조달 연계 R&D를 통해 연구결과물이 신속하게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 밖에도 4대 과제를 추진하기 위한 전략으로 권역별 특화된 글로벌 기술협력 지원,  창의적 기술 인력 양성, 융합 기획 및 목표 중심 성과관리체계 등이 추진되며 데이터 기반의 분야별 투자 규모 및 가이드라인도 선정된다.

정부는 산업기술 R&D가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여 주력산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와 신산업 창출에 효과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혁신계획에 집중, 산업기술 R&D 지원시스템을 강화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산업기술혁신계획을 발표한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는 과학기술분야 최고 심의기구로서, 의장(대통령), 부의장(염한웅 포스텍 교수) 및 5개 부처 장관, 과기보좌관(간사위원), 과학기술·인문사회 등 분야 민간위원 9명 등 총 17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는 이날 심의회의에서 제 7차 산업기술혁신계획 외에도 제4차 여성과학기술인 육성·지원 기본계획과 제4차 과학관 육성 기본계획 등 3개의 안건을 심의, 의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