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재해 그만.. 전국 18만 사업장 작업환경실태조사 실시
산업재해 그만.. 전국 18만 사업장 작업환경실태조사 실시
  • 손영남 기자
  • 승인 2019.03.29 0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대재해 여지 있는 5인 미만 사업장도 직접 조사
10월까지 전문조사요원 방문 및 우편 조사 병행
안전사고 가능성이 높은 제조업 중심의 작업환경실태조사가 전국 18만 사업장을 대상으로 실시된다.

[아웃소싱타임스 손영남 기자] 화재나 폭발 등 작업중 안전 사고를 유발할 수 있는 사업장 환경에 대한 전폭적인 점검이 실시된다.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은 4월부터 10월까지 18만 개 사업장을 대상으로 ‘제6차 작업환경실태조사’를 실시한다고 3월 28일 밝혔다. 

작업환경실태조사는 노동자의 작업환경을 파악하는 가장 넓은 범위의 조사로 정부는 1993년부터 5년마다 사업장의 일반현황과 위험기계‧기구 보유 현황, 화학물질 취급현황 등을 조사하고 있다. 

올해는 조사의 일관성을 위해 지난 조사와 같이 5인 이상 제조업은 전수 조사, 5인 미만 제조업과 비제조업은 표본 조사로 진행된다. 제조업 중 화재‧폭발 등의 중대재해를 일으킬 수 있는 세부 업종은 5인 미만의 소규모 사업장까지 모두 조사한다. 

조사는 전문조사기관이 조사대상 사업장에 우편으로 조사표를 보내 미리 작성하도록 요청한 후 조사요원이 사업장을 직접 방문해 실시할 예정이다. 

산업안전보건 분야 관련 자격증이 있거나, 과거에 실태조사에 참여한 조사요원 등 조사표를 받은 사업주는 사업장의 일반현황, 위험기계‧기구 및 유해작업 현황, 화학물질 취급현황 등을 조사표에 적어 놓고, 조사요원이 방문할 때 조사에 협조하면 된다.

고용부와 안전보건공단은 조사결과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하여 공단 안에 전담팀을 만들어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평가할 계획이다. 

박영만 산재예방보상정책국장은 “산업재해로부터 노동자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노동자가 일하는 사업장의 작업환경에 대한 정확한 파악이 중요하다”며 “이번 조사가 산업재해예방 대책 수립 등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사업주 등 관계자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한다”고 언급했다.

조사대상 및 일정. 자료제공 고용노동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