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조명의 진화.. 위험정보 알려주는 가로등 만든다
도로조명의 진화.. 위험정보 알려주는 가로등 만든다
  • 신영욱 기자
  • 승인 2019.04.02 0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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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부처 협업 스마트 도로조명 플랫폼 개발..2023년까지 260억 원 투입
사고, 정체, 결빙, 교통량, 보행자 경로 등 도로환경 정보 전달예정
스마트 도로조명 예상 서비스 형태. 사진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스마트 도로조명 예상 서비스 형태. 사진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아웃소싱타임스 신영욱 기자] 정부 4개 부처가 도로안전 개선을 위해 뭉쳤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토교통부, 산업통상자원부 및 행정안전부는 '스마트 도로조명 플랫폼 개발 및 실증연구(R&D)'에 본격 착수한다고 4월 1일 밝혔다.

이 사업은 연구개발 분야의 부처 간 협업과 기술간 융합연구 활성화를 위해 3개 이상의 부처가 공동 추진하는 다부처 연구개발에 해당한다.

가로등의 기능을 불빛만 비춰주는 단순한 조명이 아닌 각종 도로환경 정보를 국민에게 제공함으로써 교통사고 저감에 기여하는 것이 목적으로 올해부터 2023년까지 4개 부처가 26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공동 개발하는 사업이다.

가로등은 ▲사고 ▲정체 ▲결빙 ▲교통량 ▲보행자 경로 ▲차량 이동방향 및 속도 ▲가감속도 ▲차량 역주행 ▲낙하물 ▲포트홀 등의 도로환경 정보를 전달할 예정이다.

도로조명에 정보통신기술(ICT) 기술을 접목하여 위험상황을 직접 수집·판단하여 디지털 사인으로 정보를 제공하거나 I2X기술로 주변 행인과 차량에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횡단보도나 교차로, 터널 등 사고가 빈번히 발생하는 지역에서 돌발상황이 발생했을 때 주변 차량이나 보행자가 즉시 대처할 수 있도록 만드는데 그 목적이 있다. 12X기술은 Infra to Thing의 약자로 인프라(도로변 기지국 등)와 사물 간 무선통신을 뜻한다.

이번 협업은 국토부에서는 도로조명 플랫폼에서 제공할 서비스 전략수립과 실증 테스트베드 구축 등 총괄업무를 수행하고, 과기정통부에서는 정보처리·통신 플랫폼, 산업부에서는 멀티센서 융합 도로조명 시스템, 행안부에서는 도시재난안전관리 연계기술 등을 담당함으로써 부처별 업무를 분담해 추진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이번 사업이 교통사고 저감을 위한 안전 시설물이 부족한 국도와 광역시도 등 도심 내 사고 다발지역에 맞춤형 안전 컨트롤 타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한국형 표준 도로조명 플랫폼으로 시범 적용되어 다양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스마트 도로조명 R&D 사업 추진일정. 사진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스마트 도로조명 R&D 사업 추진일정. 사진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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