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직업 트렌드는? 유망 직업 15선 발표
4차 산업혁명 직업 트렌드는? 유망 직업 15선 발표
  • 이윤희 기자
  • 승인 2019.04.05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고용정보원, '4차 산업혁명 시대, 내 직업 찾기' 발간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직업세계 변화 트렌드, 선택방안 안내
미래 유망직업 15개 선정..필요 역량과 자격 소개
한국고용정보원이 '4차 산업혁명 시대, 내 직업 찾기' 가이드북을 발표했다.
한국고용정보원이 '4차 산업혁명 시대, 내 직업 찾기' 가이드북을 발표했다.

[아웃소싱타임스 이윤희 기자] 한국고용정보원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돌입하면서 빠르게 변모하고 있는 직업 세계에 주목했다. 한국고용정보원은 청소년들의 직업·진로 선택을 돕기 위한 가이드북 '4차 산업혁명 시대, 내 직업 찾기'를 발간하고 전국 중·고등학교에 배포한다.

가이드북은 4차 산업혁명이 사회적 이슈로 부각됨에 따라 직업·진로 선택에 혼란과 불안을 겪는 청소년 및 학부모들을 위해 마련됐으며, 직업 선택 방향과 최신 트렌드, 4차 산업혁명 시대 미래 유망직업 15선 등을 통해 유연한 대처 방안을 제시한다.

가이드북은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직업세계 변화 트렌드 ▲직업선택 방법 ▲미래 유망직업 15선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사람들이 청소년들에게 보내는 조언 ▲4차 산업혁명으로 새롭게 등장하는 진로고민 사례와 답변(Q&A) 등으로 구성됐다.

■4차 산업혁명 시대 유망 직업 15선
4차 산업혁명 시대는 기존의 직업이 소멸을 맞게되고, 새로운 신직업들이 생겨나는 등 직업의 모습이 빠르게 변화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이에 따라 청소년들과 학부모들 뿐 아니라 현재 사회생활 중인 근로자들까지 미래 유망 직업에 대한 관심이 높다.

한국고용정보원은 가이드북을 통해 미래 유망직업 15선을 발표하여 '미래 내 직업 찾기' 지원에 나선다. 미래 유망 직업은 신기술과 관련된 전문성이 강조됐다.

가이드북은 미래 유망 직업으로 선정된 15개 직업에 대해 직업별로 하는 업무와 활동 분야, 능력과 흥미, 필요 교육 훈련 및 자격, 전망, 관련 직업에 대한 소개를 담았다.

가이드북에서 제시한 15개 미래 유망 직업은 ▲사물인터넷(IoT) 전문가 ▲인공지능(AI) 전문가 ▲빅데이터 전문가 ▲가상현실/증강현실 전문가 ▲생명과학 연구원 ▲정보보호 전문가 ▲로봇공학자 ▲자율주행차 전문가 ▲스마트팜 전문가 ▲환경공학자 ▲스마트 헬스케어 전문가 ▲3D프린팅 전문가 ▲드론 전문가 ▲소프트웨어 개발자 ▲신·재생에너지 전문가 등이다.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직업세계 변화 트렌드
4차 산업혁명 시대는 로봇, AI 등 우리가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신기술의 도입이 가시화되며 기존의 산업과는 전혀 다른 모습으로 산업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때문에 요구되는 능력이 기존의 개인의 육체, 인지 능력에서 벗어나 고도의 유연성과 육체적 적응성, 창의성, 공감능력 등이 주요한 능력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가이드북은 정형화된 업무는 로봇, 인공지능 등 기술에 의해 빠르게 대처되지만 유연성과 창의성이 가미된 직업은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영향이 비교적 낮을 것으로 예측했다.

직업의 등장과 소멸 속도는 더욱 빨라진다. 직업 구조는 신기술에 따른 새로운 직업 등장과 직무의 전문화 또는 세분화가 진행되며 직무의 융복합화와 기존 직업의 역할 강화 등 4가지 유형으로 변화한다.

또 미래 근로자의 업무 수행에 협동로봇 등의 도입으로 디지털 지식의 활용이 중요해지며 빅데이터, 인공지능, 3D프린팅, 모바일, 사물인터넷(IoT) 등 4차 산업혁명의 주요 기술 발전에 따라 '창업가 정신'의 중요성이 부각될 것으로 예측된다.

한국고용정보원의 가이드북은 지식과 기술 수명이 짧아지고 사람 수명은 연장되면서 '평생 직업의 시대를 넘어 평생 학습의 시대'라고 제시했다.

김동규 한국고용정보원 연구위원은 "앞으로 컴퓨터와 소프트웨어 활용 능력, 데이터 분석 능력이 요구되는 직업과 일자리가 더욱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하며 "수학과 과학을 잘하지 못해도 컴퓨터와 디지털 기술을 잘 이해하고 활용할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면 누구나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인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직업·진로 가이드북 4차 산업혁명시대, 내 직업 찾기는 한국고용정보원 홈페이지에서 원문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