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그래픽으로 본 ‘시대에 맞추어 변화하는 배달 시장’
인포그래픽으로 본 ‘시대에 맞추어 변화하는 배달 시장’
  • 이효상 기자
  • 승인 2019.04.09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통 배달음식은 감소하고, 기존에 주로 배달하지 않던 음식 성장
모바일 주문이 현재 대세인 전화 주문을 곧 역전할 것으로 전망
시대에 맞추어 변화하는 배달 시장 인포그래픽
시대에 맞추어 변화하는 배달 시장 인포그래픽

[아웃소싱타임스 이효상 기자] 1인 가구와 맞벌이 부부가 증가하는 등 사회 환경이 변화하고 있으며, 모바일 플랫폼은 소비자 전세대 대부분에 침투해 있다. 외식 배달은 이러한 환경과 인프라 등으로 인해 빠르게 성장하여 외식산업의 가장 중요한 화두로 자리 잡았다.

그렇다면 배달앱, 브래드 전용 앱 뿐 아니라 전화 등의 모든 경우를 포함하는 우리나라 외식 배달 시장 전체는 과연 어떻게 변화하고 있을까?

미국계 시장조사회사 더엔피디그룹(The NPD Group)은 9일 ‘시대에 맞추어 변화하는 배달 시장’ 인포그래픽을 발표했다. 다음은 주요 내용이다.

■달라진 배달음식

전통 배달음식은 배달 시장에서 비중이 줄어들고 있다. 외식배달 시장에서 각 27%와 13%를 차지하는 치킨집(교촌, BBQ 등의 치킨 프랜차이즈 및 비프렌차이즈 업체(동네 치킨집))과 중국집에서의 배달이 감소했다.

반면 배달에서 보이지 않던 음식 및 음료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외식배달 시장에서 모두 각 3%씩만 차지하는 카페, 베이커리, 아이스크림 가게에서의 배달이 다른 부문에 비해 가장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달라질 주문방식

2018년에는 전화* 주문이 여전히 가장 많았다. 2018년 외식배달의 플랫폼은 각각 전화 64%, 모바일** 27%, 웹*** 9%를 차지했다. 그러나 2년 뒤에는 모바일 주문이 전화 주문을 역전할 것으로 보인다. 2020년 외식배달의 플랫폼은 각각 전화 40%, 모바일 52%, 웹이 8%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한다.

(* 유선 및 무선전화 모두 포함 / ** 모바일 앱 및 모바일 웹 / *** PC, 노트북 등)

자료 출처: The NPD Group, 16년~18년 FY 및 18년 4분기 YTD(Year-to-date) 데이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