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 4차산업혁명 시대 달라지는 일자리 트렌드 눈길
[분석] 4차산업혁명 시대 달라지는 일자리 트렌드 눈길
  • 손영남 기자
  • 승인 2019.04.09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드론 날아오르고 속기사 지는 등 검색어 변동 많아
인간 능력 대체가능한 인공지능 등의 영향이 주요인 
'워크넷 검색어로 본 노동시장의 변화 보고서' 분석 
자료제공 고용노동부
2109년 1/4분기 최다검색어 변동 추이. 자료제공 고용노동부

[아웃소싱타임스 손영남 기자] 4차산업혁명이 취업시장의 평면도를 뒤바꾸고 있다. 일자리를 찾는 사람들이 검색하는 직업의 종류가 예전과는 확연히 달라지고 있는 것. 대표적인 것이 드론이다. 대신 속기사를 검색하는 손길은 확연히 줄어들었다.

고용노동부가 4월 8일 발표한 ‘워크넷 검색어로 본 노동시장의 변화’ 보고서에는 이 같은 내용이 담겼다. 최근 3년간 고용노동부 일자리 포털인 ‘워크넷’상의 검색어 순위를 분석한 결과다. 

공공부문 대표 취업지원 누리집인 워크넷에서 2016년 1월부터 2019년 3월까지 구직자들이 검색한 검색어를 분석한 결과, 기술 발전과 구인·구직 시장의 변화에 따라 검색어 순위도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가장 눈에 띠는 것은 드론의 급격한 부상이다. 새로운 기술로 볼 수 있는 ‘무인기(드론)’의 경우 2016년에는 614위로 순위가 높지 않았으나, 2017년에는 202위, 2018년에는 71위, 2019년 1~3월에는 47위로 순위가 빠르게 올라갔다. 드론 산업이 대중적인 취미 수준을 넘어 직업으로서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장면이다. 

4월 초 한국고용정보원이 가이드북 발간을 통해 짚어본 15개 미래 유망 직업 중 하나로 드론전문가가 선정된 것도 대중의 인식이 어떤지를 잘 보여준다. 

이와는 달리 정부 부처와 기업들이 회의나 세미나 등에서 폭넓게 활용했던 ‘속기사’의 경우 2016년에는 236위였던 검색 순위가 2017년 330위, 2018년 606위, 2019년 1~3월 698위로  빠르게 낮아지고 있다.

속기사의 영역을 인공지능이나 그 밖의 기술이 대체가능하다는 여러 연구들이 보여주는 미래전망과 무관하지 않은 대목이다. 

4차산업혁명 시대는 로봇, AI 등 우리가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신기술의 도입이 가시화되며 기존의 산업과는 전혀 다른 모습으로 산업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때문에 요구되는 능력이 기존의 개인의 육체, 인지 능력에서 벗어나 고도의 유연성과 육체적 적응성, 창의성, 공감능력 등이 주요한 능력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따라 정형화된 업무는 로봇, 인공지능 등 기술에 의해 빠르게 대처되지만 유연성과 창의성이 가미된 직업은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영향이 비교적 낮을 것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한결같은 예측이다. 속기사의 검색 순위가 하락한 것도 이런 배경에서 이해될 수 있다. 

4차산업혁명의 등장으로 읽히는 검색어 순위의 변동과 함께 언급되는 또 하나의 특징은 청년 취업난의 반영이다. 

검색어 순위 최상권을 일자리 관련 검색어가 자리하고 있는 것. 워크넷 방문자가 최근 3년간 가장 많이 검색한 단어는 ‘청년내일채움공제’로 2016년 1월부터 지난달까지 66만회 검색됐다. 뒤를 이은 것이 ‘취업성공패키지’(59만 7000회)다. 검색어 순위 2위에 오른 취업성공 패키지는 정부가 훈련과 상담, 취업 알선까지 책임지는 프로그램으로서 취업준비생들에게 훈련참여 수당, 취업성공 수당 등을 지급하는 청년 지원제도다. 

직업 관련 키워드는 꾸준하게 상위권에 포진되어 있다. 사회복지사, 직업상담사, 경비원, 영양사, 간호조무사 등이 꾸준히 30위 안에 들었다. 2016년 검색어 순위 2~4위였던 ‘직업선호도검사’, ‘이력서’, ‘실업급여’ 등은 2017년 이후에는 10위 밖으로 밀려났다. 

김영중 고용서비스정책관은 “구직자들이 워크넷에서 무엇을 원하는지 파악하려면 검색어 분석과 같은 기본적인 작업부터 충실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검색어 분석뿐만 아니라 인공지능 일자리 추천 결과 분석, 구인.구직 결과에 대한 연결망 분석, 자연어 처리기술을 활용한 비정형 자료 분석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자료를 분석하고, 이를 고용정책 참고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자료제공 고용노동부
3년간 인기검색어 변동 추이. 자료제공 고용노동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