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류없이 청년수당 신청..서울시 블록체인 행정서비스 추가 구축
서류없이 청년수당 신청..서울시 블록체인 행정서비스 추가 구축
  • 이윤희 기자
  • 승인 2019.04.12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 도시 서울 추진계획' 일환..올해 말까지 단계적 추진
하도급대금 자동지급 시스템·마일리지 통합 시스템 등 개발
2022년까지 최종 14개 블록체인 기반 행정서비스 선보인다
서울시가 '블록체인 도시 서울' 실현을 위한 블록체인 기반 행정서비스 6종을 추가 구축한다.
서울시가 '블록체인 도시 서울' 실현을 위한 블록체인 기반 행정서비스 6종을 추가 구축한다.

[아웃소싱타임스 이윤희 기자] 서울시가 각종 증빙서류 없이도 손쉽게 행정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블록체인 서비스 6종을 추가 구축한다. 서울시의 블록체인 행정서비스가 구축되면 청년수당 신청과 하도급 대금 자동지급 등 행정 업무처리가 보다 간편해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서울시는 블록체인 기반 행정서비스 6종을 추가 개발하고 연말까지 단계적으로 선보이는 안을 밝혔다. 이는 지난해 10월 내놓은 '블록체인 도시 서울 추진계획'의 후속조치에 해당된다.

시는 블록체인 도시 구축을 위해 2022년까지 14개 블록체인 기반 행정서비스 개발을 목표로 삼은 바 있다. 이에 올해 3월 블록체인 기반 엠보팅과 장안평 중고차 매매 시스템 등 2종을 개발해 시범 운영을 통해 시민들에게 제공 중이다.

이달부터 개발에 돌입하는 블록체인 기반 행정서비스 6종은 ▲서류 없는 온라인 자격검정 ▲마일리지 통합 관리 ▲서울시민카드 서비스 확대 ▲시간제 노동자 권익보호 ▲하도급 대금 자동지급 ▲민주주의 서울서비스 등이다.

시는 청년수당 등을 신청할 때 자격검증을 위해 제출하던 증빙 서류를 온라인 자격 조회로 대체할 수 있는 서비스로 주민·시민 감사 청구 과정에서 자격검정을 위해 소요되던 시간이 대폭 단축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하도급 대금 자동지급 시스템 구축으로 공정한 하도급 거래 조성도 추진한다. 관련 내용은 현재 정보전략계획을 수립하는 단계로, 올해 하반기 중 구체적인 서비스 모델을 마련한다.

또한 마일리지 통합 관리를 통해 개별적으로 분산된 마일리지 시스템을 통합하고 서울시 소상공인 지원 대책 중 하나인 '제로페이'와 연계를 통해 두가지 시스템의 실효성을 높인다. 이 밖에도 블록체인 기반의 4대보험 가입과 근무경력 관리 등으로 시간제 노동자 권익 보호 강화와 정보의 신뢰성 확보도 도모한다.

서울시는 일반 시민들과 민간 블록체인 관계자 및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용해 이달부터 서비스 개발을 시작하고 올해 말까지 6종의 추가 개발을 완료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