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견·하청·용역 등 간접고용, 전문기술 보유 서비스기업 효과 커
파견·하청·용역 등 간접고용, 전문기술 보유 서비스기업 효과 커
  • 손영남 기자
  • 승인 2019.05.14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은 '간접고용을 보정한 기업단위 노동생산성 추정' 보고서
대기업 노동생산성은 간접고용 활용 시 9% 하락 추정
IT 등 고위기술 서비스기업은 파견·하청·용역 등 간접고용 활용을 통해 노동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조사가 나왔다.
IT 등 고위기술 서비스기업은 파견·하청·용역 등 간접고용 활용을 통해 노동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조사가 나왔다.

[아웃소싱타임스 손영남 기자] 전문기술을 요하는 노동력이 요구되는 IT 등의 서비스기업은 파견·하청·용역 등 간접고용 활용을 통해 노동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조사가 나왔다. 그러나 제조기업들은 간접고용이 노동생산성을 낮추는 방향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드러나 간접고용 활용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한국은행은 5월 13일, 조사통계월보 4월호에 실린 `간접고용을 보정한 기업단위 노동생산성 추정` 보고서를 통해 이같은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노동생산성 지표는 노동투입량 대비 산출량의 비중을 말한다. 동투입량에는 노동자수나 노동자수에 평균근로시간을 곱한 총노동시간을, 산출량은 기업의 부가가치나 생산량 및 매출액을 활용한다.  

보고서에 따르면 기술 변화가 급격하게 이루어지고 다양한 기술수요가 발생하는 컴퓨터, 의료 및 전기장비 등의 제조기업이나 프로그래밍, 통신 등과 같은 '고위기술 서비스기업'에서는 간접고용이 1%p 확대될 때 노동생산성이 2.2% 늘었다. 이들 업종에서는 특정 업무에 전문화된 외부 인력의 고용을 통해 노동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자료 한국은행
고위기술 기업 간접고용과 노동생산성 관계. 자료 한국은행

특정 업무를 전문화하여 이미 규모의 경제를 달성한 외부기업의 인력을 간접적으로 고용하면 필요인력을 직접적으로 고용할 때보다 노동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존 종업원들보다 전문성을 지닌 간접고용 인력이 상호 보완작용을 하여 노동생산성이 개선될 수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 보고서의 주장이다.

반면 주물주조나 도금 등 고숙련노동 위주 제조기업은 노동샌상성을 낮추는 방향으로, 식료품이나 음료 등 비숙련노동 위주 제조기업은 간접고용 비중과 생산성 사이의 관계가 통계적으로 의미가 있지 않았다. 

기업규모별로 보면 300인 미만의 제조 중소기업은 간접고용 노동자를 포함하지 않을 경우 노동생산성이 3.9%∼4.4% 높게 평가됐고, 300인 이상 대기업은 8.7%∼11.2% 가량 고평가됐다. 

보고서를 작성한 한국은행 이영재 조사국 모형연구팀 과장은 "기술변화가 빠르고 다양한 전문지식을 갖춘 노동력이 요구되는 컴퓨터 제조, 시스템 통합 등 고위기술 서비스기업에 대해서는 간접고용이 노동생산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작용했다"고 설명하며 "단순히 선도기업을 추종해 간접고용 활용도를 결정하기보다 기업의 기술특성을 충분히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함으로써 간접고용의 적절한 활용이 필요함을 토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