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 이론 및 응용 튜토리얼 강좌 5월 31일 열려
로봇 이론 및 응용 튜토리얼 강좌 5월 31일 열려
  • 이윤희 기자
  • 승인 2019.05.15 0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기술의 핵심, 로봇팔(머니퓰레이터)분야 이론 내용 담아
최신 연구 내용 소개 등 실효성 높은 교육내용 구성
강좌당 120분 편성..기구학과 동역학이론 등 4개 과정 진행
연세대학교 공학원 대강당에서 로보틱스 기초, 중급반 이론 및 응용 튜토리얼 강좌가 열린다.
연세대학교 공학원 대강당에서 로보틱스 기초, 중급반 이론 및 응용 튜토리얼 강좌가 열린다.

[아웃소싱타임스 이윤희 기자] 4차 산업혁명 시대 핵심 신기술 분야로 로봇이 선정되면서 로봇 활용과 산업 개발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 가운데, 로봇팔(머니퓰레이터) 분야 이론과 응용 내용을 담은 교육이 진행된다.

한국로봇산업협회는 대한전기학회 정보제어 부문회 산하의 로보틱스 연구회와 연세대학교 BK 사업단 주관으로 '로봇 이론 및 응용에 대한 튜토리얼 강좌'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강좌는 로봇의 응용 작업 중 가장 활용도가 높은 로봇팔(머니퓰레이터)을 대상으로 기초 이론인 기구학과 동역학을 설명하고, Joint/Task Space에서 PD 제어 및 토크 제어 그리고 태스크 플래닝·제어에 관한 이론과 응용 사례를 다룬다.

이번 강좌는 업체 실무자와 연구원, 대학원생 등을 대상으로 구체적인 이론과 응용에 대한 설명을 진행하며 연구와 개발 업무에 실제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실효성 높은 내용으로 구성했다.

이를 위해 각 강좌당 120분의 시간을 편성, 상대적으로 충분한 시간동안 심도깊은 강의가 되도록 추진한다. 전문성 있는 교육을 위해 강좌에는 관련 분야에 많은 경력을 지닌 이들이 강연자로 선정됐다.

먼저 NT로봇의 김경환 박사가 '산업계가 바라본 로봇 기구와 제어'를 통해 강좌의 포문을 연다. 김경환 박사는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로봇팔과 모바일 로봇, 휴머노이드, 웨어러블 로봇의 산업 응용에 대해 다룬다.

이어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김진현 교수가 기구학과 동역학에 대한 이론을 자세하게 설명하고 관련 최신 연구 소개를 통해 업계 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한다.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김정엽 교수도 'Joint Space PD 제어'와 'Task Space PD 제어' 등 이론과 최신 연구를 조화롭게 소개할 계획이다.

끝으로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지상훈 박사는 로봇작업 계획 이론과 로봇작업 자동계획 등을 강연하고 로봇작업 계획 및 동작제어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해당 교육은 5월 31일 연세대학교 공학원 대강당에서 진행되며 교육 참여시 소정의 교육비가 발생한다. 단 사전 등록을 진행할 경우 일부 비용을 할인받는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사전등록 기한은 5월 24일 금요일 18시 까지이며 튜토리얼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하다. 교육과 관련된 자세한 문의는 대한전기학회 또는 NT로봇 경영지원부로부터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