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부문 비정규직 근로자 “정규직 전환 만족스러워”
공공부문 비정규직 근로자 “정규직 전환 만족스러워”
  • 손영남 기자
  • 승인 2019.05.16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환 이후 연봉391만원 올라..처우도 전반적으로 개선
노동연구원, 공공부문 정규직 전환자의 만족도 및 실태 조사 
정규직 전환 합의에 서명하는 노사의 모습. 사진 울산항만공사 제공
정규직 전환 합의에 서명하는 노사의 모습. 사진 울산항만공사 제공

[아웃소싱타임스 손영남 기자] 공공부문 비정규직 근로자들은 정규직 전환 후의 처우에 대체적으로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한국노동연구원이 공공부문에서 정규직으로 전환된 노동자 1815명과 정규직 전환 기관 430개를 대상으로 실시한 ‘공공부문 정규직 전환자의 만족도 및 실태 조사’ 결과 이같은 내용을 얻었다고 5월 15일 밝혔다.

정규직 전환 근로자를 대상으로 한 이번 설문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정규직 전환 이후의 임금 수준은 평균 2783만 원으로 전환 이전의 평균 2393만 원보다 391만원(16.3%)이 올랐다. 또한 기관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도 월 급여(수당 포함)는 기간제의 경우 평균 16.9%, 파견·용역은 평균 15.6%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노동자를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정부의 ‘공공부문 정규직 전환 지침’에 따라 명절 상여금(52.8%), 복지 포인트(62.0%), 급식비(43.4%)가 반영됐다고 응답한 비중이 절반 정도에 이르며일부 응답자는 교통비, 경조사 휴가, 병가 등도 추가로 받은 것으로 나타나는 등 처우가 전반적으로 개선되었다.

자료 고용노동부
자료 고용노동부

공공부문 정규직 전환자 1815명을 대상으로 한 ‘공공부문 정규직  전환 정책 만족도 조사’에서는 만족도가 5점 만점에 평균 3.93점으로 나와 정책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고용안정 측면의 만족도가 4.34점으로 가장 높았고, 응답자의 89%가 긍정적으로 답변해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고용안정’이라는 정책 취지가 상당 부분 실현된 것으로 보인다.

한편 ‘전반적인 처우 개선 항목’에 대해 긍정적으로 답변한 응답자가 63.4%인 반면, 만족도는 3.67점으로 상대적으로 낮아, 향후에도 점진적으로 처우에 대한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앞으로 1년 안의 이직 의향에 대한 질문에서도 응답자의 72.7%가 전혀 없다고 답해 안정적인 인력 운영이 기대된다.

이헌수 공공노사정책관은 “이번 조사를 통해 정규직 전환 정책이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고용 안정과 처우 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정부는 지금까지 공공부문의 비정규직 노동자 18만 명 이상을 정규직으로 전환 결정했으며, 앞으로도 현장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모아 정규직 전환 정책을 차질 없이 수행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