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시간제 일자리, 경단녀 일자리 해법 될까?
[이슈] 시간제 일자리, 경단녀 일자리 해법 될까?
  • 손영남 기자
  • 승인 2019.06.14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간제 일자리, 양적 확대보다 질적 개선이 중요
경기도, ‘2019 여성 일자리 포럼’ 통해 주장
기업만의 문제 아냐..적절한 정책적 지원 뒤따라야
사진제공 경기도
경단녀 일자리로 시간제 일자리의 효율적 활용을 언급한 ‘2019 여성 일자리 포럼’ 현장 모습. 사진제공 경기도

[아웃소싱타임스 손영남 기자] 일에 대한 능력과 의지 모두를 갖췄지만 결혼·출산·육아 등으로 인해 경력 단절을 이어가는 여성들에 대한 일자리 해법으로 시간제 일자리가 제격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경기도 일자리재단은 6월 13일 용인 소재 여성능력개발본부에서 ‘2019 여성 일자리 포럼’을 개최하고 이 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경력단절 여성(이하 경단녀)들의 일·생활 균형을 위해 ‘시간제 일자리’의 인식을 개선하고 질적 제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포럼에는 표창원 국회의원과 전문가 패널, 도내 시·군 일자리 사업 담당자, 기업체 및 여성 구직자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포럼을 관통한 경단녀 문제는 단순한 경제 문제를 넘어 사회적 현상으로까지 대두된 첨예한 사안이다. 경기도일자리 재단 역시 이런 점에 주목했다. 현실적인 경단녀 일자리 해법으로 시간제 일자리를 제안한 것도 이런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 

서면을 통해 축사를 대신한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시간제 일자리는 경력단절을 막아 여성 인력의 유휴화를 막고 고용률을 끌어올리기 위한 주요한 정책”이라고 강조한 것에서 알 수 있듯 경단녀 활용을 위해 시간제 일자리의 활용을 늘려가자는 것이 이번 포럼의 주요한 쟁점이었다. 

포럼을 주최한 경기도일자리재단 문진영 대표이사는 개회사를 통해 “유연한 노동조건을 활용하면서 일과 생활의 균형을 이루는 대안적 시간제 일자리야말로 재단이 지향하고 기대하는  바”라며 “노동시장에 적합한 시간제 일자리를 정착시켜 여성 경제활동 참가율을 높이는 것 또한 재단의 막중한 책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단순 업무 중심의 시간제 일자리 확대는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 일자리의 양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인력 자원의 효율적 활용이기 때문이다. 

올해 초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한국의 저임금 여성 노동자 비율이 2017년 35.3%로 집계됐다는 결과를 발표했다. 이는 2017년 통계가 있는 OECD 8개국 가운데 1위로, 2위인 미국(29.07%)보다도 6.23%p 높은 수준이다. 출산이나 육아로 인해 경력이 단절된 여성이 많아지면서 재취업 여성들이 ‘질 낮은 일자리’로 집중되고 있는 것이다. 

지금까지 경단녀 재취업이 단순 업무 위주의 질 낮은 일자리로 몰렸음을 보여주는 사례다. 이를 감안한 듯 기조강연에 나선 정형옥 선임연구위원은 “시간제 일자리는 양적 확대보다 질적 개선에 초점을 둬야 한다”고 밝히며 “근로자의 근로시간 선택권 강화라는 측면에서 접근함과 아울러 시간제와 전일제 근로 간의 전환이 용이하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물론 경단녀의 활용을 위한 시간제 일자리 확산은 기업들만 참여한다고 해결될 일은 아니다. 현장에서 직접 사람을 채용하는 기업들로서는 고려해야 할 점이 한 둘이 아니기 때문이다. 

‘2018년 상반기 지역별 고용조사’에 따르면 전체 경단녀는 185만명에 이르고 있다. 충분한 역량을 지닌 경단녀들을 고용시장으로 흡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지만 기업들은 경단녀 채용에 부담을 느끼고 있는 게 사실이다.

채용포털 사람인이 지난 5월 28일 기업 246개를 대상으로 ‘경력단절여성 채용’에 대해 조사한 결과, 62.1%가 ‘경단녀 채용에 부담을 느낀다’고 답했을 정도로 경단녀 고용은 풀기 힘든 난제다. 

자료제공 사람인
기업들이 경단녀 채용을 꺼리는 이유는 한 둘이 아니다. 자료제공 사람인

공백기로 인한 실무역량 저하나 가정 중심의 업무 태도 등 기업들은 경단녀 채용에 의구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 덕분에 경단녀 채용 기업은 해가 갈수록 줄어들고 있다. 지난해 이뤄진 동일 조사에서 경력단절여성을 채용하고 있다는 기업은 48.3%였으나 올해는 42.3%로 지난해보다 6%p 줄어들었다는 것이 이를 잘 보여준다.

토론에 나선 온라인 쇼핑몰 컨텍센터 아웃소싱 전문기업인 조일행 엔에이치엔씨에스 대표는 “양질의 여성 시간제 일자리 고용 확대를 위해 정부와 지자체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제안한 것도 경단녀 문제 해결이 기업 혼자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는 점을 되짚은 것이다. 

한국여성정책연구원 김종숙 선임연구위원은 “시간제 일자리 활용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용자와 근로자를 모두 보호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데 정책의 초점이 모아져야 한다”고 강조함으로써 보다 구체적인 정책이 뒤따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일선 기업들의 바람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람인의 조사에서 기업들은 경력단절여성의 재취업 활성화 방안으로 ‘경력단절여성 재고용, 유지 시 세재 혜택 강화’(40.7%, 복수응답)를 첫 번째로 꼽았다. 이외에도 ▲여성고용 우수기업 투자 지원 등 보조금 증대(34.1%) ▲경력단절여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 전환(32.1%) ▲시간선택제, 유연근무제 의무화'(31.3%) ▲경영진 의식 등 기업 문화 변화(23.2%) 등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