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대체하는 돌봄 로봇, 본격궤도 진입 총력
인간 대체하는 돌봄 로봇, 본격궤도 진입 총력
  • 손영남 기자
  • 승인 2019.06.18 0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령화 사회 수요 느는 돌봄인력 구인난 해결에 제격
산자부·보건복지부 '돌봄로봇 네트워크 포럼' 개최
산업통상자원부와 보건복지부는 6월 17일 ‘돌봄로봇 네트워크 포럼’을 개최한 자리에서 돌봄 로봇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들을 제시했다. 사진 제공 산업통상자원부

[아웃소싱타임스 손영남 기자] 돌봄 서비스의 수요가 그 어느 때보다 많은 고령화 사회임에도 이를 전담할 인력 구하기는 하늘의 별 따기다. 이에 정부가 사람의 영역을 대체할 돌봄 로봇 개발과 확산에 손을 걷어붙였다.

산업통상자원부와 보건복지부는 6월 17일 서울 서초구 더케이호텔에서 '돌봄로봇 네트워크 포럼'을 열고, 돌봄로봇 보급을 활성화하기 위해 당사자 간 소그룹 모임을 운영하는 한편 두 부처 협력 분야를 수술로봇, 재활로봇, 웨어러블 로봇 등으로 확대하는 내용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의 배경에는 급속도로 달라진 우리 사회의 환경 변화가 손꼽힌다. 이미 지난해 고령화 사회에 접어든 우리나라는 2026년이면 65세 이상 인구가 전체의 20%가 넘는 초고령 사회가 될 것으로 예측되는 상황이다. 이에 따른 간호·간병 전문인력의 필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커지고 있는 상황. 문제는 높은 업무 강도로 인해 선뜻 이 일을 하려는 사람이 적다는 것이다. 

돌봄 로봇의 수요가 느는 배경에는 심각한 구인난이 자리 잡고 있다. 기업들 입장에서도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 돌봄 로봇 개발에 나서고는 있지만 시장의 판로 개척 문제와 함께 수요자 입장에서도 로봇에 대한 이해부족과 초기 투자비용 부담으로 쉽사리 로봇 도입을 결정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정부가 돌봄 로봇의 개발과 도입, 확산을 이끌 마중물 역할을 대신 하기로 한 것. 정부의 돌봄 로봇 사업은 산업부가 주도하는 이승(이동보조기구 탑승)보조, 욕창예방, 배설보조, 식사보조 등 돌봄 로봇 4종 개발·보급과 복지부가 주도하는 중개연구 및 서비스모델 개발 등 두 축으로 추진된다. 

산업부는 포럼에서 지난 3월 발표한 '로봇산업 발전방안'을 소개하며 돌봄로봇 기술개발, 돌봄로봇 5000대 보급과 함께 돌봄로봇이 현장에 빠르게 확산할 수 있게 렌털·리스 등 금융서비스를 도입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복지부 역시 기존 개발된 기기로 해결할 수 없었던 돌봄 관련 문제를 기술개발, 중개연구, 현장 실증, 제도개선 등 통합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돌봄로봇 서비스모델 개발계획'(2019∼2022년)을 소개하고 나섰다. 

자료제공 산업통상자원부
돌봄로봇 협업사업 내역. 자료제공 산업통상자원부

또한 산업부와 복지부는 돌봄로봇 사용자의 의견을 기술개발과 제도개선에 반영할 수 있도록 돌봄 로봇 네트워크 포럼 소그룹 모임을 운영해 양 부처와 연구자, 수요자가 지속적인 소통을 하고, 로봇 보급사업을 통해 수요처의 돌봄 로봇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비용 효용성을 검증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