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력확충·로봇 등 신기술로 노후기반시설 안전 사수나서
인력확충·로봇 등 신기술로 노후기반시설 안전 사수나서
  • 이윤희 기자
  • 승인 2019.06.19 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년까지 노후 기반시설 안전 강화에 32조원 투입
생활안전 위협요인을 조기 발굴, 개선으로 국민 불안 해소
노후 기반시설 안전관리 강화에 드론,로봇 등 신기술이 적극 도입된다.
노후 기반시설 안전관리 강화에 드론,로봇 등 신기술이 적극 도입된다.

[아웃소싱타임스 이윤희 기자] 정부가 선제적이고 스마트한 안전관리를 위해 2023년까지 노후 기반시설 안전 강화에 32조원을 정조준한다. 또, 안전인력을 확충해 일자리 창출을 도모하는 한편 드론·로봇 등 4차산업혁명 시대의 주력 신기술을 적극 도입해 국민 생활안전 사각지대 해소에 나선다.

정부는 6월 18일 국무회의를 통해 '지속가능한 기반시설 안전 강화 종합대책'을 확정하고 위와 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이는 올해 1월 KT 통신구 화재, 백석역 열수송관 파열사고 등 연이은 안전 사고로 인해 국민들의 불안과 우려가 가중되자, 지하시설물에 중점을 두고 노후 기반시설에 대한 안전강화를 추진하기로 결정한 데서 비롯된 내용이다.

결정된 종합대책을 통해 정부는 생활안전 위협요인을 조기 발굴하고 적극 해소에 나선다. 먼저 긴급조치가 필요한 노후 시설부터 먼저 개선과 이행점검에 나선다. 아울러 20년을 초과한 지하시설물은 정밀안전점검을 진행하고 점검 결과에 따라 안전등급을 부여할 계획이다.

노후 기반시설 관리 강화에 연평균 8조 원을 투입하며 기반시설 안전투자 확대를 진행한다. 국가 SOC 중장기 안전투자 확대로 노후시설을 개선하고, 경영평가와 세액공제 등을 통해 공공기관 및 민간의 안전투자를 유도한다.

이어 15종 기반시설을 관리대상으로 지정하고 중장기 관리계획을 수립하는 한편, 최소유지관리 공통기준을 마련해 시설별 상이한 유지관리 수준을 상향하고 이를 통해 선제적 관리강화 체계 구축을 진행한다.

정부는 이를 위해 안전인력을 보다 확대하고 (가칭)국토안전관리원 설립으로 입체적 유지관리 체계 구축을 단행한다. 이 밖에도 안전하고 스마트한 관리체계 구축을 위해 사물인터넷(IoT), 드론, 로봇 등 4차산업혁명 신기술을 활용해 안전점검 사각지대를 해소할 계획이다.

정부는 선제적인 노후 기반시설 관리가 가능한 안전강화 종합대책을 통해 국민의 안전을 확보하고 국가 경제를 지원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