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자 훈련과정 3949개 확정... 스마트공장 부문 대폭 증가
실업자 훈련과정 3949개 확정... 스마트공장 부문 대폭 증가
  • 신영욱 기자
  • 승인 2019.06.28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용노동부 2019년 하반기 실업자 훈련과정 3949개 발표
스마트공장, 청년층 선호 직종, 자영업자 특화 등 과정선정
정부가 올해 하반기 실업자 구직훈련 과정을 선정했다. 사진은 내용과 무관함
정부가 올해 하반기 실업자 구직훈련 과정을 선정했다. 사진은 내용과 무관함

[아웃소싱타임스 신영욱 기자]정부가 실업자들의 취업을 돕기 위한 직업훈련 과정을 새롭게 마련했다. 고용노동부는 2019년 하반기 실업자 훈련과정 3949개를 선정했다고 6월 27일 밝혔다.
 
훈련과정은 직업훈련 심사 전문기관인 한국기술대학교 부설 직업능력심사평가원이 성과(취업률, 고용유지율), 교사와 강사의 역량, 시설수준 등을 심사해 선정했다.

성과 중심으로 심사를 실시해 취업률 70% 이상, 고용유지율 70% 이상인 성과가 높은 351개 과정이 선정되었다. 구체적인 취업률은 직업훈련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성과가 높은 과정 목록도 해당 누리집에 공고할 계획이다. 이후 직업훈련포털의 개편을 통해 취업률이 좋은 과정이 우선 검색되도록 개선할 예정이다. 

지난 실업자 훈련과정의 직종별 운영성과에서는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훈련의 취업률이 64.8%를 기록하며 50.6%에 그친 계좌제 훈련보다 높게 나타났다.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 직종 122개 중 취업률 상위 10개 직종의 취업률은 평균 취업률인 64.8%를 약 12%가량 웃돌았다. 해당 직종의 훈련과정들은 직업훈련을 통해 새로운 일자리를 찾으려는 구직자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중에서도 기계와 전기·전자영역은 각각 77.3%와 68.1%의 취업률을 기록하며 특별히 우수한 모습을 보였다.

하반기 운영 과정 중에서는 스마트공장 관련 과정이 다수 선정됐다. 최근 4차 산업혁명 등에 따라 관련 인력이 부족할 것을 대비해 지난해 하반기 4개에 불과하던 스마트공장 과정이 올해 하반기에는 28개로 대폭 증가했다. 또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등 신기술 분야 훈련과정이 333개 선정되었다. 

아울러 청년층이 선호하는 직종 훈련과정도 크게 늘렸다. 청년층의 훈련참여를 촉진하기 위해 선호직종인 문화예술경영, 판촉(마케팅) 등의 훈련과정을 우선 선정했다. 선정된 판촉(마케팅), 문화예술경영, 공연예술 등 과정은 149개로 전년대비 27.4%증가한 수치이다.

이밖에 자영업자를 위한 특화과정의 추가 선정도 진행했다. 올해 상반기부터 진행중인 자영업자들의 역량 제고를 위해 훈련과정 별도 선정의 일환이다. 소상공인의 경영능력 제고 가능성 등을 고려해 카케어전문시공사 과정, 인테리필름 입문자 과정 등을 선정했다.

정부지원 실업자훈련 수강희망자는 고용센터를 방문해 직업적성 등의 상담을 받고 훈련과정을 선택할 수 있으며 선택한 훈련과정의 종류, 취업률 및 소득수준에 따라 훈련비의 20~100%를 지원받을 수 있다. 훈련과정별 구체적인 취업률과 훈련내용은 직업훈련포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고용노동부 장신철 직업능력정책국장은 "구직자들에게 좋은 훈련과정을 공급하기 위해 앞으로도 취업률 중심으로 심사평가 기능을 강화할 예정"이라며 "보다 근본적으로 직업훈련이 산업·기업의 인력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 할 수 있도록 국기훈련을 기업수요 맞춤형으로 개편하고 우수사례를 지속 발굴·홍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