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윤희 박사의건강칼럼] 제발 잠 좀 잡시다!
[이윤희 박사의건강칼럼] 제발 잠 좀 잡시다!
  • 편집국
  • 승인 2019.07.01 0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면부족과 내 몸 건강챙기기
이윤희
운동생리학 박사
파워스포츠과학연구소 대표

#1 우리나라에 꽤 오래 살아서 한국말이 유창한, 거의 우리말이 자유로운 분이 하셨던 말이 생각납니다. 한국에서 살면서 가장 이해하기 어려운 표현은 어른들이 어린 자제분들에게 "빨리 자라”는 말이었다고 한다. 

그래서 그 분은 “빨리 자라”는 뜻이 어떤 행위를 말하는 것인지? 지금은 이해하게 되었지만 처음에는 그 행위가 어떤 동작을 하라는 것이 금방 와 닿지 않았다고 한다.  눈을 빨리 감으라는 것인지? 한국 사람들은 빨리 잠드는 방법이나 비법이 있는 것인지? 참 아리송했다는 것이다. 우리는 그 뜻이 무엇인지 별다른 해석이 필요 없지만 말이다.ㅎㅎㅎ

#2 요즘 인터넷물품구매 제도중 하나는 자정이전에 식품이나 식자재를 주문을 하면 7시간이전 즉 새벽에 집 앞에까지 배송해준다는 것이다. 그 짧은 시간 안에 주문과 식자재의 구매, 포장, 배분, 배송에 임하는 분들의 노동 강도는 가히 살인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새벽녘에 직무에 임하시는 분들과의 부가적인 일로의 갈등이나 마찰, (대부분이 플라스틱이나 비닐인)포장재의 과다사용으로 인한 쓰레기양의 증가 등을 떠올릴 수 있다. 

관련된 이 모든 행위가 사람이 자야할 시간에 자지 못하고 이뤄지고 있다. 사람이 쉬고 자야할 시간에 서로를 자지 못하게 하고 심신을 갈아 넣으며, 괴롭히는 것은 아닌지? (그렇게 불요불급한 것인지는 차치하고서라도)수요가 있으니 공급이 있는 것이고, 자본주의 시각에서는 새로운 일자리의 창출이나, 해당종사자에게는 부가적인 수입을 올릴 수 있는 순기능도 있을 것이다.

자연의 일부분인 인체는 태양에 지배를 받아서 물질 대사가 이뤄진다. 낮 시간에 이뤄진 대사의 노폐물을 중화시키거나 분해하는 기능을 하는 성장호르몬(Growth hormone)이 일반적으로 밤10~새벽1시 사이에 가장 왕성하게 분비된다. 

이 시간이후에는 성장호르몬 분비는 하강곡선을 그린다. 따라서 이 시간에 잠자리에 들고 숙면을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이 시간대가 낮 시간에 생긴 대사노폐물이 분해되고 새로운 에너지를 신체에 채워넣음으로써 다음 날 생활을 하는 활력을 만들어내는 시간대이다. 

그 과정이 원만하거나  충분하지 않을 경우 신체에 피로물질이 계속 남음으로써 다음 날 몸 상태가 좋지 못하여 하루 종일 내내 피곤한 상태에서 생활을 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상태가 하루 이틀 쌓이다보면 피로가 누적되어 신체가 버티지 못하고 여기저기 불협화음을 나타낸다. 가장 먼저 면역력이 떨어짐으로써 외부로부터 들어온 세균, 바이러스 등에 대한 방어력이 약해져 각종 질병이나 질환으로 이어져간다.

또한 최근에 여러 연구에서 보고되는 바와 같이 수면부족이나 늦은 수면은 염증반응을 일으키고 이는 “뇌속에서 문제를 일으킨다”는 것이다. 

대표적으로는 ‘치매’의 원인물질로 꼽히고 있는 아밀로이드(Amyloid)가 많이 생성된다고 한다. 이는 아밀로이드가 뇌세포(뉴런:Neuron)사이에 끼어서 신호 전달을 방해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런 현상이 반복되면 결국에는 최근의 일들이 기억도 잘 안되고, 예전에 기억으로 남아있는 정보들을 불러내지 못하기에 불행히도 과거를 잊게 된다고 한다. 아시다시피 주변에서 보듯이 치매는 당사자나 가족들에게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조금이라도 이를 막는 생활의 지혜는 아주 단순하다. 운동, 건강식, 깊고 충분한 수면이다. 결코 어렵거나 곤란하거나 비용이 많이 드는 것이 아니다. 우리가 조금만 생활습관을 바꿔서 실천하면 비교적 쉽게 실현할 수 있는 것이다. 

삶을 풍요롭고 하는 지혜는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내가 어떤 인생을 살 것이냐? 가장 기초적이고 상식적인, 철학적인 사고만 된다면 가장 빠르고 쉽게 얻을 수 있고, 치매를 예방할 수 있다고 믿고 싶다.

이윤희 
-운동생리학 박사
-대한운동영양학회 부회장
-이제는 운동도 식사처럼 삶의 일부라고 생각하는 '파워스포츠과학연구소 대표'
-(주)파시코 대표이사
-국가대표 선수 영양컨설팅, 운동, 100세건강, 영양섭취 관련 수많은 기업 강연 전문가.
-보디빌딩 1급 지도자.
-풀코스 마라톤 230여회 
-울트라마라톤 50여회 완주 매니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