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장착 나선 정부... 정부사물인터넷 도입 가이드라인 발표
IoT장착 나선 정부... 정부사물인터넷 도입 가이드라인 발표
  • 신영욱 기자
  • 승인 2019.07.17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안전부, 지난해부터 사물인터넷협회, 외부 전문가 등 의견 수렴해 가이드라인 개발
품질 관리, 보안 준수사항 등 각 기관 담당자가 실무에서 필요한 구체적인 내용 포함
정부사물인터넷 구성 개념도. 자료제공 행정안전부
정부사물인터넷 구성 개념도. 자료제공 행정안전부

[아웃소싱타임스 신영욱 기자]정부가 각 행정기관의 사물인터넷 구축과 활용을 위한 안내를 실시한다. 행정안전부는 사물인터넷 도입에 기술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관들을 위해 '정부사물인터넷 도입 가이드라인'을 만들었다고 7월 16일 밝혔다.

이번 가이드라인의 개발은 지난해부터 사물인터넷협회, 관련 업계, 외부 전문가 등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이루어졌다.

가이드라인에는 정부사물인터넷의개념부터 표준기술 동향, 네트워크 및 디바이스 등의 도입 기준, 용량산정 방법, 품질 관리, 보안 준수사항 등 각 기관의 담당자가 실무에서 참조해야 할 구체적인 내용들을 담고 있다.

특히 자체망 구축과 상용망 활용 등 다양한 사물인터넷 네트워크 모델을 제시함은 물론 특성에 따라 사물인터넷 서비스를 분류해 중점적으로 고려해야 될 사항들을 안내하는 등 도입을 준비하는 기관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또 기관별로 자체 구축한 사물인터넷망을 상호 연계할 수 있는 '정부사물인터넷 공통기반'의 활용방법을 상세히 안내해 그동안 문제점으로 지적되어온 자체망 사이의 상호운용성 확보에 대한 부분도 신경썼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행정안전부 홈페이지를 통해 다운받을 수 있다.

박상희 행정안전부 정보기반보호정책관은 "이번 가이드라인이 사물인터넷 기술에 익숙하지 않은 담당자들에게 실질적으로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