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UN 해비타트와 함께 도시재생 글로벌인재 양성키로
국토부·UN 해비타트와 함께 도시재생 글로벌인재 양성키로
  • 손영남 기자
  • 승인 2019.07.22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일 업무협약 체결…청년 참여형 신사업 모델 발굴 공동추진
정부는 유엔 해비타트가 손잡고 도시재생 관련 글로벌 인재 육성에 나선다고 밝혔다. 사진 유엔 해비타트 홈페이지 캡쳐

[아웃소싱타임스 손영남 기자] 정부가 유엔 해비타트와 공조해 도시재생 관련 글로벌 인재 육성에 나선다. 국토교통부는 김현미 장관이 7월 22일 글로벌 도시재생 프로그램 추진을 위해 UN 해비타트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한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이번 양해각서 체결로 국제협력 기구에 우리나라 청년들을 파견하게 될 것으로 전망했다. 주요내용은 도시재생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국내 지자체와 연계해 청년 참여형 도시재생 모델을 구축한다는 데 있다. 

유엔 해비타트는 유엔기구 내 인간 정주 및 도시 분야를 관장하는 최고 기구로, 지난 1977년에 설치돼 개발도상국 주거문제 해결 및 도시화 대응전략 마련 등을 지원해왔다. 이번 협약은 도시재생을 중심으로 국토부와 유엔 해비타트 간 협력의 틀을 만들기 위한 것이다.

양해각서 체결 후 국토부와 유엔 해비타트는 파트너십을 형성하고, 도시재생 분야 경험을 공유하면서 상호 지원을 통해 청년들의 도시재생 분야 해외진출 확산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다양한 기관과의 협력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한국 내에 글로벌 도시재생 프로그램 오피스를 기획할 예정이다.

국토부와 유엔 해비타트는 지난해부터 청년들의 도시재생 분야 국제기구 진출을 위해 지속적으로 상호 협의해왔다. 지난 5월에는 케냐 나이로비에서 열린 제1차 유엔 해비타트 총회에 국토부와 LH, 국토연구원 등이 한국 대표단으로 참석해 양 기관 간 구체적인 사항을 논의한 바 있다.

김이탁 국토부 도시재생사업기획단장은 "이번 MOU를 통해 모두를 위한 도시라는 비전이 구체적으로 구현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국제적인 모범사례로 발돋움 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우리 청년들이 도시재생 분야에서 국제적인 인재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